최근 투기로 물의를 일으킨 LH가 주관하는 ‘포항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이하 블루밸리)의 택지분양을 두고 오래전부터 논란이었다. ‘짬짜미 분양’을 한 것 아닌가 하는 말들이 많았다. 그도 그럴 것이 주민들을 대상으로 해야 할 부지 분양 공청회에 정작 대다수 주민들이 참석하지 못했다. 그야말로 공개적으로 널리 알리고 반응을 듣는 ‘공청회(公聽會)’가 아니라 그들만의 ‘짬짜미 모임’이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LH와 포항시에 따르면 LH가 지난 2015년 9월 주택부지 등을 원래 개발 부지에 살던 주민(원주민)들과 포항시민 400~500명에게 19만8347㎡(6만 평)를 분양했다. 시의 블루밸리 산단 기본계획에는 공장 부지를 제외한 블루밸리 내 총 주택부지가 21만6000㎡(단독주택지·공동주택지·준주거지)였는데 실제 분양 면적은 1만7600여㎡가 줄었다.

원주민들이 이 택지 분양과정에 문제가 많다며 절차상의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LH직원들의 부동산 투기 문제가 불거지면서 주민들이 블루밸리원주민대책위원회(대책위)를 구성해 블루밸리 택지 분양 과정의 투기조사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원주민 대책위는 부지 분양 이후 지난 2020년 8월 15일 연 공청회가 대다수의 원주민의 참여 권리가 배제된 채 일부 소수 주민만 참가한 모임이었다는 주장이다. 포항시가 공청회 ‘공고’를 내 정상적 절차를 밟았다지만 주민 대부분이 이를 알지 못한 것이다. 시 관계자는 공청회가 열리려면 읍면동사무소에서 주민들에게 개최 등을 전달하게 돼 있다고 했지만 많은 주민들이 전달을 받지 못한 것이다. 공청회가 열리는지도 몰랐다는 주민이 대다수다. 포항시나 LH의 공청회 개최 과정부터 철저한 조사가 필요해 보인다.

블루밸리 주택부지의 경우 바다와 인접해 있어서 노른자위 부지로 지목되던 곳이다. 분양을 앞둔 공청회에 의도적으로 원주민을 배제하고 ‘짬짜미 분양’이 이뤄지지 않았는지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 경북일보의 취재에 LH 관계자는 이렇다 할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 경북도는 물론 사정기관이 나서서 블루밸리 택지 분양 과정에 특혜나 부정이 없었는지 철저히 들여다봐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