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등서 '관광·시정·행사체험' 홍보…시민들 애용

경주시는 언택트 시대에 맞춰 SNS채널로 시민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10월 공식 유튜브 계정에 올린 ‘경주시청 공무원 숙직 브이로그’ 영상 갈무리.
경주시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톡채널, 블로그, 유튜브)를 활용해 주요 시정 소식은 물론 관광정보 등을 안내하는 언택트 소통행정에 나서고 있다.

21일 경주시에 따르면 지난해 1월까지 5만 7000여 명에 불과했던 경주시 공식 SNS계정 구독자 수는 지난달 기준 9만 2000여 명으로, 1년여 만에 무려 61%나 늘었다.

이 가운데 팔로워 수가 1만 명에 육박하는 시 공식 카카오톡채널 ‘경주시알림톡’은 카카오톡 이용자라면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누구나 이용 가능한 편리함 덕분에 이른바 ‘위드 코로나시대’ 행정과 시민 간 소통 창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대면 접촉이 어려운 상황에 SNS를 통해 확진자 발생과 동선 등 정보를 실시간으로 안내하고 있다.

또 매월 시정소식, 재난안전, 관광·행사체험 등 월 50건 이상의 콘텐츠를 SNS별 특성에 맞게 제작해 홍보에 나서고 있다.

특히 시 공식 유튜브 계정 ‘경주시(Gyeongju)’가 지난해 10월에 올린 ‘경주시청 공무원 숙직 브이로그’는 공무원들이 직접 출연·제작한 영상임에도 1만4200회의 비교적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시는 올해 공식 SNS 5곳의 활성화를 위해 각종 이벤트 및 프로모션을 진행할 계획이다.

주낙영 시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SNS를 활용한 소통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가 됐다”며 “익숙하지 않은 방식이지만 코로나19로 멀어진 사회적 거리를 SNS로 가깝게 만들겠다”고 말했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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