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병수 의원.
국민의힘 지도부는 21일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이 잘못됐다”고 주장한 서병수 의원의 발언과 관련해 당론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서 의원은 전날(20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많은 국민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이 잘못됐다고 믿고 있다. 과연 탄핵될 만큼 위법한 짓을 저질렀나”라고 언급했다.

주호영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은 이날 당 비대위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서 의원 발언은) 당 전체 의견으로 보기에 무리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가 대정부질문 내용을 일일이 미리 체크하고 의견을 줄 수는 없다”며 “그래서 의원 개개인의 의견이 다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재섭 비대위원도 회의에서 “국민의힘이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해 사과를 구한 지 이제 고작 5개월이 지났다”며 “이러니 젊은 세대가 우리 당을 두고 학습 능력이 떨어진다고 하는 것 아닌가”라고 우려했다.

국민의힘은 다만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에 대해서는 이견이 엇갈리고 있다.

주 대표 대행은 기자들에게 “전직 대통령들이 오랫동안 영어 생활하는 데 대해 많은 국민이 걱정하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사면 결단이 필요하다고 했다.

박형준 부산시장도 이날 청와대에서 진행된 문 대통령과의 오찬에서 “전직 대통령은 최고 시민이라고 할 수 있는데 지금 저렇게 계셔서 마음 아프다”며 “오늘 저희 두 사람 불러주셨듯이 큰 통합 제고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사실상 사면을 제안했다.

반면, 김재섭 비대위원은 이날 회의에서 “어제 (대정부질문에서) 사면 얘기가 나왔는데, 더불어민주당이 재보선에서 회초리를 세게 맞는 걸 보고서도 떠오르는 게 없는지 우리 당 의원들께 진지하게 묻고 싶다”고 반대 입장을 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