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윤석 계명대 의용공학과 교수.
허윤석 계명대 의과대학 의용공학과 교수팀이 난임 극복을 위해 필요한 배아 배양 최적화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영국 왕립학회가 주관하는 바이오 분야 저명한 국제전문학술지인 ‘Royal Society Open Science(Impact Factor 2.646)’ 4월에 게재됐다.

평균 결혼 연령이 높아짐에 따른 노산과 환경오염으로 난임 인구가 증가, 저출산의 주원인으로 꼽힌다.

난임을 극복하고자 보조생식술이나 체외수정시술이라는 기술이 시술에 적용되고 있으며 보조생식술 시장 역시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30%에 미치지 못하는 낮은 성공률과 경제적 부담, 시술 대상자의 육체적 심리적 고통 등의 문제점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수정란의 발달을 도울 배양시스템의 개발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허 교수팀은 마우스 모델을 사용, 과배란 유도와 체내 수정을 통해 수정란을 채취했다.

이 후 체외 배양을 통해 먼저 다양한 배양액이 배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냈다.

또한 배양액에 특정 EDTA(ethylenediaminetetraacetic acid) 성분을 첨가한 후 EDTA 성분이 배아의 각 분화별 단계에서 배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가장 높은 분화율을 나타내는 최적 EDTA 농도 조건을 제시했다.

해당 조건을 전통적인 배아 배양 방식과 미세소적 배양방식에 적용, 비교 분석해 최적의 배아 발달결과를 낼 수 있도록 배양 시스템을 최적화시켰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배아 분석과 배양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연구를 진행 중이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