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분권위·국가균형발전위, '메가시티' 지원 범부처 TF 출범
특별자치제 도입 가능 지역 검토, 지역균형뉴딜 연계 사업 등 논의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메가시티 지원 범부처 태스크포스(TF)’ 출범 회의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이날 공동단장을 맡은 김순은 김사열 위원장과 관계자들이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이기동기자 leekd@kyongbuk.com
수도권 집중 심화에 대응하는 광역 지방자치단체 협력체제인 ‘메가시티’를 지원하기 위한 정부 차원의 지원조직이 출범했다.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메가시티 지원 범부처 태스크포스(TF)’ 출범 회의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범부처 TF는 비수도권 광역자치단체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메가시티’나 행정통합 등 논의에 정부가 체계적으로 대응하고 맞춤형 지원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김순은 자치분권위원장과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이 TF 공동단장을 맡고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 차관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공동 TF지원을 위해 자치분권위원회는 ‘메가시티 및 지방행정체제 개편 지원반’을,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초광역협력사업 지원반’을 각각 운영하고, 정책자문을 위해 전문가그룹도 구성한다.

이를 통해 메가시티 등 특별지방자치단체 도입 가능지역 검토, 특별지자체 맞춤형 이관사무 발굴, 제도개선 및 정책지원방안 마련, 초광역 협력 추진전략 수립, 지역균형뉴딜과의 연계 등 초광역 협력사업 지원방안 마련 등을 수행하게 된다.

이달부터 오는 9월까지 실무협의회와 전체회의 등에서 세부 사항을 논의한 뒤 10월까지 구체적인 범정부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공동단장을 맡은 김순은 자치분권위원장과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은 이날 TF 출범식에서 “중앙과 지자체 협력을 통한 다극형 광역협력체제 구축은 공공·민간부문과 주민이 하나가 되는 새로운 권역 발전계획이 돼야 하며 지자체 주도로 이뤄져야 한다”며 “정부에서는 권역별 맞춤형 지원방안을 마련해 자치분권 2.0시대 국가균형발전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