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종류·물량 공급 계획, 대상별 맞춤형 접종 효율적

27일 오전 코로나19 대구 중구 예방접종센터를 찾은 만 75세 이상 어르신들이 화이자 백신 2차 접종 하고 있다. 박영제기자 yj56@kyongbuk.com
방역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종류와 물량이 늘어나는 3분기에도 ‘백신 선택권’에 대한 가능성은 낮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정부는 개개인의 백신 선택권을 보장하는 것보다 대상자별 맞춤형 백신 접종을 이어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27일 오후 정례 브리핑에서 “3분기에도 백신 선택권을 보장해서 본인이 희망하는 백신을 맞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3분기가 되면 화이자·모더나·노바백스 등 굉장히 다양한 백신이 더 공급될 계획”이라며 “거기에 맞춰서 3분기 예방 접종 계획을 수립하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논란은 백신의 종류도 다양해졌고 정부가 개별 계약한 백신 물량도 전 국민이 접종하고 남을 물량이 확보됐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불거졌다.

하지만 정부는 백신선택권보다는 ‘대상자별 맞춤형 백신 접종’에 무게를 두고 있다.

우리나라 예방접종 효율성과 속도를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전문가위원회 권고에 따라 접종계획을 세우겠다는 계획이다.

정 청장은 “3분기 예방접종 계획은 다양한 백신이 공급되는 것에 맞춰 수립하고 있다. 백신 특성에 따라 접종 할 수 있는 접종기관이 달라질 것 같다”고 말했다.

위탁의료기관, 1차 의료기관을 통한 접종 라인과 예방접종센터, 일정 규모의 병원급 센터를 통한 접종 라인으로 나누어 접종이 진행될 것이라는 정 청장의 설명이다.

정 청장은 “백신 종류와 접종기관, 그리고 그 특성에 맞는 가장 적절한 대상자를 매칭해서 안내할 것”이라며 “백신이 다양해진다는 의미이지, 선택권을 드릴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2분기 중 30세 미만에 접종될 예정이었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64여 만명 분량은 60대 이상 고연령에 분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방역당국은 미접종분 64만여 분량과 코백스 제공 일정이 확정되는 데로 2분기 접종계획을 수정할 방침이다.

정 청장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부작용 위험과 접종에 따른 이익에 대한 분석결과 고령층일수록 이득이 위험을 상회했다”며 “고위험, 연령층 등을 감안해 2분기 백신접종계획 수정을 검토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