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1일부터 열리는 구미시의회 제249회 임시회서 심의

구미시의회 제248회 임시회 모습. 구미시의회

구미시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이 구미시가 의회에 수정 제출한 조직개편안을 두고 고민에 빠졌다. 구미시가 지난 4월 임시회에서 부결된 조직개편안을 의회 요구대로 경제노동국에서 ‘노동’을 뺀 경제지원국으로 수정해 의회에 제출하자 ‘통과’와 ‘부결’을 놓고 고민하고 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애초 시의 잦은 조직개편 자체에 반대해 왔지만, 상임위 심의과정에서 경제노동국의 ‘노동’ 삭제 요구가 ‘노동’과 ‘근로’ 논란(경북일보 4월 14일, 15일, 21일 연속보도)으로 확산하면서 되래 부메랑이 됐다. 조직개편보다 표면적으로 내세운 ‘노동’ 삭제가 더 이슈화되고 시가 이를 수용하면서 조직개편안 전체에 대한 반대 명분이 약해진 것이다.

3일 구미시와 구미시의회에 따르면 시는 지난달 29일 경제기획국을 경제노동국 대신 경제지원국으로 도시환경국은 도시건설국, 건설교통국은 환경교통국, 건설 수변과는 하천과로 변경하고 ‘환경관리과, 체육시설관리과, 스마트 산단과’를 신설하는 내용의 행정조직 개편안을 의회에 제출했다.

앞서 지난달 12일 열린 제248회 구미시의회 임시회 구미시 조직개편안에 대한 상임위원회 심의과정에서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시의원들은 경제노동국의 ‘노동’이라는 단어를 두고 ‘근로가 시대 흐름이다’, ‘노동이 맞다’고 팽팽히 맞섰다.

결국 원안인 ‘경제노동국’을 ‘경제지원국’으로 하자는 수정안이 제시됐지만, 찬성 5명, 반대 5명으로 부결됐다(기권 1명). 구미시의 조직개편 원안 역시 부결됐다. 이 과정에서 원평1동과 2동을 통합하는 구미시 행정동 설치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은 가결됐다.

그러자 이틀 뒤 열리는 제2차 본회의를 앞두고 구미시는 구미시 행정동 설치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에 대한 철회를 요청했다.

상임위에서 의결된 조례안에 대한 집행부의 철회요구는 이례적인 일이다.

시는 조례안이 통과되기는 했지만, 이 조례안과 함께 연동돼 상정된 조직개편안이 부결되면서 의결된 조례안이 무의미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시와 의회가 조직개편을 두고 힘겨루기를 한다는 우려가 일었다. 

전체의원 표결에 부쳐진 철회 요청안은 국민의 힘 의원들이 반대를 주도한 가운데 참석 의원 21명에 찬성 5명, 반대 12명, 기권 1명, 무효 3명으로 부결됐다.

이어 상임위에서 부결된 시의 조직개편안 역시 이날 본회의 전체의원 표결에서 찬성 7표, 반대 12표, 기권 1명, 무효 1명으로 부결됐다. 

구미시의회 한 의원은 “국민의힘 의원 중에서도 조직개편 문제를 이번에 마무리하자는 의견과 계속 반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안다”며 “구미시와 의회가 협력하고 소통하는 방향으로 가지 못해 안타깝다”고 말했다.

구미시의회는 더불어민주당 6명, 국민의힘 13명, 열린민주당 1명, 무소속 2명으로 구성돼 있다.

구미시가 새롭게 제출한 조직개편안은 오는 10일 열리는 구미시의회 제249회 임시회 기획행정위원회에서 심의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