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홍호 행정부시장 브리핑…간부 공무원 특별교육 등 조치

채홍호 대구시행정부시장이 3일 성 희롱 성폭력 근절 대책을 위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채홍호 대구시행정부시장이 3일 성 희롱 성폭력 근절 대책을 위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대구시는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을 뿌리 뽑기 위해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승진·보직임용에 가해자를 원천 배제키로 했다.

채홍호 대구시 행정부시장은 3일 브리핑을 갖고 “대구시는 2019년과 2020년 성희롱 관련 사건이 각각 1건이었지만 올해 들어 이미 3건이 접수되는 등 특단 대책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대구시 성희롱 관련 고충 신고함에는 5건 정도 더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올해 접수한 신고 가운데 1건은 수사 의뢰하고 1건은 내부적으로 감사를 마무리했다. 나머지 1건은 당사자 간 원만한 합의가 이뤄진 상태다.

여기에는 4급 공무원 1명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전담 조직(가칭 여성 인권 보호 테스크포스팀)에는 외부 전문가 1명을 채용해 투입한다.

또 신분 노출을 우려해 숨은 피해자를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익명 신고함을 10곳에 설치해 운영한다.

이와 함께 4급 이상 간부 공무원은 전원 성희롱 및 성폭력 관련 특별 교육을 받고 승진 시 예방 교육을 이수하도록 의무화했다.

피해자 보호와 2차 피해예방도 강화한다.

신속한 사건처리와 피해자 지원을 위해 ‘당일신고, 당일상담’이 가능토록 외부 전문상담관을 신규 채용하고 성희롱 등 사건 조사 시 피해자가 원하는 경우 신뢰관계인을 동석시키고, 특별휴가제를 신설하여 피해자의 심리적 안정을 지원한다.

이 밖에도 피해자의 심리적 트라우마 치료를 위한 의료비 지원과 법률·심리상담 등에 따른 비용을 지원하여 피해자의 신속한 일상복귀를 돕는다.

대구시는 이를 위해 5월 중 성희롱·성폭력 지침과 6월 중 관련 조례를 개정하고, 앞으로 성희롱·성폭력 행위자는 공직사회에 더 이상 발붙이지 못하도록 무관용의 원칙에 따라 일벌백계할 예정이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