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하루 앞둔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한 직원이 인사청문회 회의장을 준비하고 있다.연합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6입부터 7일까지 이틀간 열린다.

야당은 문 대통령이 김 후보자를 총리에 지명한 것은 내년 대선과 관련해 관권선거를 하겠다는 노골적인 의사 표명이라며 지명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김 후보자 개인 신상과 관련해선 딸과 사위의 라임펀드 특혜 의혹과 수십 건의 과태료 미납으로 인한 차량 압류 등 가족 관련 문제로 공세를 펼칠 것으로 전망된다.

또,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 인정 및 정책 전환 요구와 ‘조국 사태’ 등에서 문제가 된 여권 인사들의 ‘내로남불’을 비판하는 등 문재인 정부의 실정을 집중적으로 부각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1조6000억원대 피해를 낳은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핵심 인물인 이종필 전 라임 부사장이 김 후보자의 둘째 딸과 사위를 위해 12억원 상당의 고액 ‘맞춤형 특혜 펀드’를 개설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국민의힘은 이종필 전 부사장과 라임펀드 피해자 대표, 오익근 대신증권 대표이사 등을 청문회 증인으로 채택하며 라임 사태 연루 의혹을 집중적으로 제기할 방침이다.

하지만 김 후보자는 “딸과 사위의 펀드 가입을 전혀 알지 못했고, 이들도 손해를 본 상태로 환매를 한 것도 아니다”라며 특혜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야당은 특히, ‘조국 사태’와 관련해 일명 ‘조국 흑서’ 저자들인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와 김경율 경제민주주의21 공동대표, 이병태 카이스트 테크노경영대학원 교수 등을 참고인으로 채택한 상태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