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의문 공동 발의

구미시의회 의원들이 6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철회 결의문을 채택하고 있다. 구미시의회
구미시의회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철회 촉구 결의문을 채택했다. 의회의 강한 의지를 담기 위해 22명 의원 전원이 결의문을 공동발의했다.

10일 구미시의회에 따르면 지난 6일 열린 제249회 임시회에서 채택된 결의문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을 강행한 일본 정부를 강력하게 규탄하고, 이에 대한 즉각 철회를 촉구하는 내용을 담았다.

권재욱 운영위원장은 이날 “일본의 이번 결정은 주변 국가에 사전 협의나 위험성에 대한 경고도 없이 일방적으로 이루어졌다”며 “해양에 미칠 영향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안전성에 대한 검증 또한 없이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즉각 철회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바다는 자원의 보고이며 다음 세대도 누려야 할 공동의 자산으로 전 세계가 보존해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다”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는 일본만의 문제가 아닌 인접 국가와 전 인류의 안전을 위협하는 파괴행위임을 직시하여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단독으로 결정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고 주변국과의 대화와 협의에 성실히 임할 것”과 “주변국 전문가가 참여하는 공동 검증단 구성,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처리 과정과 앞으로 방류하게 될 오염수의 모든 자료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