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현대일렉트릭·태영건설과 공동 추진 업무협약 체결

경북대가 대구시, 현대일렉트릭, 태영건설과 함께 ‘대학캠퍼스 탄소중립 공간조성사업’ 공동추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을 10일 경북대 본관 중앙회의실에서 열었다.
경북대가 전국 대학 중 처음으로 ‘2040 탄소중립 캠퍼스’ 조성을 선언했다.

경북대는 10일 본관 중앙회의실에서 대구시·현대일렉트릭·태영건설과 ‘대학캠퍼스 탄소중립 공간조성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사회 전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산·학·관이 주도적으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재 캠퍼스를 204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기반 탄소중립 캠퍼스로 새롭게 구축할 계획이다.

탄소중립 캠퍼스는 민간주도 차세대 에너지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시범사업이다.

주관기관인 경북대는 탄소중립 R&D 기반 조성과 인재 양성, 산업화를 지원하며 시는 정부 정책 공조와 규제 해소 등 행정적 지원을 담당한다.

참여기관인 현대일렉트릭과 태영건설 등이 1500억 원을 투자해 제로에너지 빌딩 구축, 캠퍼스 마이크로 그리드 구축 등을 지원한다.

향후 다양한 국비지원사업 수주 등을 통해 총 2000억 원 규모의 사업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경북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스마트 건물, 미래모빌리티, 마이크로그리드 구축 등 저탄소 에너지 환경을 구축한다.

지난 2017년 기준 배출전망치인 순 배출량 2만6363t 이상의 온실가스를 2040년까지 ‘0’으로 하는 탄소중립을 실현한다.

이와 함께 1000여명의 에너지 융복합형 탄소중립 전문인력 양성에도 함께 나선다는 방침이다.

홍원화 총장은 “탄소 ‘0’가 대학이 이루기에 분명 한계가 있다”며 “기업 투자와 시의 정책 지원을 통해 탄소중립으로 대전환을 하기 위한 선도적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