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진전문대 본관 전경.
영진전문대가 교육부 ‘마이스터대 시범운영 사업’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향후 2년간 36억2000만 원을 투입, 마이스터급 금형전문가 양성과 수요자 중심의 산학협력 활동을 진행한다.

이번 사업은 고숙련 전문기술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부가 올해 처음 도입했다.

국내 첫 마이스터대로 영진전문대 등 전문대학 5개교가 선정됐으며 올해 지원규모는 교당 20억 원, 총 100억 원이다.

선정대학은 시범사업 기간인 2년 동안 단기직무과정부터 전문기술석사과정까지 직무 중심의 탄탄한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게 된다.

올해 초 고등교육법이 개정됨에 따라 전문대도 석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게 돼 성과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올해는 교육과정 개발, 교원 역량 강화 등 교육여건과 제도를 정비하고 내년에 학위 과정 학생을 선발해 마이스터대 전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영진전문대는 ‘신산업과 연계한 초정밀금형기술’ 분야 마이스터를 양성한다.

초정밀금형 개발 시 설계·가공·성형·검사 등의 공정별로 빅데이터, 지능형제어, 첨단신소재, 스마트팩토리와 같은 신산업·신기술을 연계한다,

이를 통해 금형산업의 혁신을 창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프로젝트 랩(Project Lab) 기반으로 산학공동기술 연구개발(R&D) 활동을 교육과정과 연계하고 해외 우수기업의 선진금형기술 학습을 위한 집중이수제를 실시하는 등 교육 수요자와 기업 친화적 학사 제도를 마련한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