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국 원내대변인 구두 논평

11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강민국 원내대변인이 백신 외교 사절단 파견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기동기자 leekd@kyongbuk.com
국민 생명과 직결된 백신 확보를 위해 ‘한·미 백신 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결의안을 당론으로 발의한 국민의힘이 12일 백신외교 사절단을 미국에 파견한다.

앞서 국민의힘은 청와대에 백신 외교 사절단 파견을 제안했지만, 응답을 받지 못하자 “백신 확보를 더 이상 방관할 수 없다”며 자체적으로 사절단을 구성했다.

강민국 원내대변인은 이날 구두 논평을 통해 “박진, 최형두 의원을 백신외교 사절단으로 미국에 내일 직접 파견한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전날(10일) 문 대통령의 취임 4주년 기자회견을 거론하며 “국민 두 배분량의 백신을 확보했고, 접종 속도를 높여 집단면역 달성 목표도 앞당기겠다고 국민과 약속했지만 대한민국에서 그 말을 믿을 국민이 누가 있겠는가”라고 반문하며 “대통령은 백신 확보에 대한 ‘자화자찬’을 하실 게 아니라 백신 보릿고개를 만든 실책에 대해 국민께 사과부터 하셨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코로나19 4차 유행을 목전에 둔 상황에서, 지난 9일 기준 백신 1차 접종률은 7.2%로 한 자릿수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심지어 10일 0시 기준(9일 접종분)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은 하루 단 3건에 그쳤다”며 “K-방역이라는 정부의 ‘자화자찬’이 민망할 정도”라고 비판했다.

강 대변인은 “우리 정부가 실책을 거듭하고 있는 동안 세계 주요국들은 이미 지난해부터 총성 없는 ‘백신 외교전’을 벌이고 있다”며 “이미 국민의 고통 감내가 한계에 다다른 시점에서, 언제까지 국민에게 기다리라는 말만 할 것인가. 국민에게 ‘희망고문’ 대신 백신 조기 접종으로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만들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