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무소속 송언석(김천)·김병욱(포항남·울릉) 의원.

무소속 송언석(김천)·김병욱(포항남·울릉) 의원의 탈당으로 공석이 된 국민의힘 당협위원장 자리가 전당대회 이후에 채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갑질’과 ‘성폭행 의혹’ 등 사회적으로 민감한 문제로 공석이 된 만큼, 복당이나 당협위원장 선출에 신중해야 한다는 기류가 흐르는 탓이다. 일각에서는 당 대표 선출 이후 조직을 재정비할 시기에 당협위원장 또한 함께 임명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11일 국민의힘 경북도당과 정치권에 따르면, 포항남·울릉 당협위원장 자리는 지난 1월 공석이 됐다.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 측에서 김병욱 의원이 비서를 성폭행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던 시기다. 당시 김 의원은 해당 사실을 부인하며 민·형사상 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고, 이어 당에 부담을 주지 않겠다는 이유로 탈당했다.

경찰 수사를 놓고 한동안 논란이 계속됐으나 지난 4월 14일 김 의원은 ‘경찰청으로부터 불송치(혐의없음) 통지를 받았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가세연의 ‘묻지 마 날조 폭로’로 저와 제 가족은 인격이 난도질당하는 피해를 보았다.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김 의원이 무혐의 처분과 함께 복당 신청을 했음에도 복당 심사는 열리지 않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김 의원이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를 두고 재판이 진행 중인 데다 경찰로부터 무혐의를 받은 ‘성폭행 의혹’ 사건이 검찰로 송치된 것이 복당 절차가 미뤄지는 이유로 보고 있다.

전당대회가 치러지기 전, 김 의원의 복당이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김 의원은 경북도당 당원자격심사위원회의 의결로 복당 여부가 결정되는데, 현 위원장인 이만희(영천·청도) 의원이 복당 심사를 서둘러 열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 의원은 경북일보와의 통화에서 “재판이 진행 중인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같은 경우는 탈당의 사유는 아니다”며 “(성폭행 의혹이) 무혐의로 나온 이상, 전당대회를 고려해 될 수 있으면 5월 중으로 복당 심사를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결정된 사항은 아니고 중앙의 의견을 들어보려고 한다”면서 복당 심사가 전당대회 이후로 미뤄질 수도 있는 여지를 남겼다.

당직자에 대한 ‘갑질’ 논란으로 송언석 의원이 탈당하면서 공석이 된 김천 당협위원장 자리는 전당대회 이후 임명될 것으로 예상된다. 공석 기간이 불과 한 달도 채 안된 데다 전당대회 일정이 코앞으로 다가온 상태여서 새로운 당협위원장을 임명할 시기로는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이 많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사실 국민의힘 당협위원장 공석은 경북 지역만의 문제가 아니다”며 “전당대회를 앞둔 국민의힘 입장에서는 당 대표를 선출한 이후 전체적으로 ‘새판’을 짜는 것이 합리적인 방안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당협위원장이 없는 지역은 시·도당에서 직할 체제로 관리한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