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호 구미시의원, 시정 질문

윤종호 구미시의원이 장세용 구미시장에게 환경자원화시설 화재 재발방지 대책에 대해 시정질의를 하고 있다.
구미시 환경자원화시설(산동면 생활 쓰레기 매립장)에서 지난해 11월 중순께 화재가 발생해 일주일 넘게 진화에 어려움을 겪었는데 올해 4월 10일 또다시 발생, 인근 산동면·장천면·옥계동 주민들이 매스꺼운 검은 연기와 냄새로 생활에 큰 불편을 겪었다.

이에 윤종호(국민의힘·해평, 산동, 장천, 양포)시 의원은 제249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장세용 시장이 출석한 가운데 화재 재발방지 대책과 야적된 쓰레기 처리문제에 대해 집중질의 했다.

먼저 윤 의원은 환경자원화시설 화재 재발 방지 대책에 대해 질의했다.

장세용 시장은 화재 재발 방지 3단계로 대책을 수립해 생활폐기물 매립장 주변으로 CCTV를 추가 설치하고, 24시간 근무자가 배치된 곳에 감시모니터를 확대 설치, 매립시설 부지 주변으로 80t 규모의 소화용수 저수조와 매립시설 중심부까지 소화용수가 도달할 수 있는 소화전을 설치하는 작업 중에 있다. 또 구미119화학구조센터와 화재대응 비상연락망을 구축하고 지역 내 도레이첨단소재, 삼성전자 구미사업장, LG Display 구미공장, 코오롱인더스트리의 환경안전팀과도 비상연락망을 구축해 자원화시설 소방대응 민관협동체계를 구축했다.

특히 보다 근원적인 문제해결방안은 매립장 내 보관생활폐기물을 처리하는 것으로 도비 9억 원을 확보, 추경 시 30억 원의 예산을 편성해 압축베일을 제외한 매립장 내 보관폐기물을 전량 위탁처리 하겠다고 답변했다.

윤 의원은 또 옥계동 임시야적장에서 가지고 온 약 4만여 t의 쓰레기 처리 방안을 물었다.

장 시장은 2007년 구포매립장이 종료 이후 환경자원화시설이 가동 전까지 3년간 발생한 생활폐기물 9만여 t을 환경자원화시설로 이송해 매년 처리해 왔으나, 2016년도 이후 반입폐기물 양이 급증해 당초 계획대로 소진하지 못하고 임시야적하고 있다.

압축베일 처리를 위한 국비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 중이며 국비지원이 여의치 않을 경우, 자원순환형 매립 후 소각시설 증설 시에 소각 처리할 예정이다 고 말했다.

윤 의원은 두 번의 화재로 타지 않은 채 유실돼, 소각 가능했으나 매립처리 된 3만여 t의 쓰레기 처리 방안을 물었다.

이에 장 시장는 화재 발생 당시 완전히 소각되지 않은 가연성폐기물은 화재 방지 차원에서 긴급 매립 조치했으며, 현재로써는 매립하는 것이 화재가 재발되지 않는 대책으로 판단되며 이 또한 소각시설 증설 이후에 소각 처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 의원은 소각장 추가 증설을 위해서 5년여의 시일이 소요되는데, 그사이에 배출되는 쓰레기는 어떻게 처리할 계획인지 밝혀달라 했다.

장 시장은 환경자원화시설 소각시설의 일일 처리용량은 200t으로 종량제 봉투는 전량 소각 가능하나 폐가구류 등 대형폐기물의 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내년부터는 매년 20억 원 정도의 예산을 편성해 외부에 위탁 처리할 계획이다.

또한, 폐기물 감량을 최우선 자원순환정책으로 두고 생활폐기물 분리배출, 1회용품 줄이기 등 폐기물 발생을 억제하는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답변했다.

마지막으로 윤 의원은 화재로 인한 환경자원화시설에 대한 시의 처분 계획에 대해 질의했다.

장 시장은 민간처리업체의 경우는 폐기물처리업에 해당돼 영업정지 등의 행정처분이 있으나, 환경자원화시설은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승인 대상으로 영업행위에 해당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답변을 끝내면서 장 시장은 “정상적인 환경자원화시설의 운영은 행정의 신뢰성과 시민의 안전과 연결되는 사항으로 환경자원화시설이 정상화되기 까지 많은 시간과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은 되나 최선을 다해 빠른 시일 내에 정상화되도록 조치하겠다”며 “정상화를 위한 소각시설 증설은 필수적인 대책이므로 의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하철민 기자
하철민 기자 hachm@kyongbuk.com

부국장, 구미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