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제철소 제강부 직원이 스마트 윤활유 공급 시스템을 활용해 윤활유 상태를 점검하고 있다.
포스코 포항제철소가 각종 설비시스템 상태에 따라 블루투스 기능을 이용해 자동으로 윤활유를 공급해 주는 스마트 윤활유 공급시스템을 개발, 안전확보와 설비 효율성을 높이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포항제철소는 12일 제강설비의 원활한 작동을 위해 주기적으로 주입하는 윤활유(그리스)를 상태에 따라 자동으로 공급해주는 스마트 윤활유 공급시스템을 개발, 포항 2제강소 설비에 적용했다고 밝혔다.

제강설비는 적정시기에 윤활유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을 경우 고장 위험이 높아 실시간으로 설비상태와 윤활유 공급 상태를 일일이 확인해야 한다.

하지만 현장 특성 상 특성상 고소·고열·고온이라는 열악한 환경과 가스 사용 개소 등 위험지역이 많아 실시간 점검이 쉽지 않다.

따라서 고위험 지역의 경우 안전 절차에 따라 작업 전 위험 요인을 점검하고, 가스 차단·설비 가동 중단 등 안전 조치 등의 절차로 인해 생산성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기도 했다.

이로 인해 대형 설비 관리가 상대적으로 취약해 윤활유 부족으로 인한 설비 이상이 발생하는 사례도 적지 않았다.

포항 제강설비부는 이 같은 문제점 해소를 위해 원격으로 설비 내 윤활유 공급 상태를 확인하고, 보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 끝에 블루투스를 활용한 스마트 윤활유 공급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설비에서 5m~20m 떨어진 거리에서까지 원격 블루투스 통신을 이용해 윤활유 공급기 작동상태 모니터링 및 윤활유 공급 제어까지 가능하다.

또한 모바일앱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급지 상태를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스템 이상 발생 시 실시간 팝업 알림을 통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능까지 갖췄다.

특히 대형 제강설비에 작업자가 직접 접근하지 않고도 윤활유 점검 및 공급이 가능해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윤활유 공급 때마다 복잡한 안전절차와 설비 가동중단 등의 번거러움이 사라져 작업효율성 및 생산성 향상에도 힘을 보태게 됐다.

실제 이 시스템을 적용한 결과 기존 점검소요시간 대비 10% 수준으로 줄어드는 성과를 거뒀다.

또 점검 결과를 모바일·PC를 통해 확인할 수 있고, 점검 결과를 자동으로 데이터화되도록 함으로써 윤활유 공급 불량 개소 예측 및 설비 이상 예방 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강부 2제강공장 조정식 주임은 “뜨거운 쇳물을 다루는 공장인 만큼 안전상의 이유로 접근이 어려워 상시 점검이 불가능한 설비가 많았으나 스마트 윤활유 공급시스템을 활용한 원격점검으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설비 관리가 가능하게 됐다”고 말했다.

포항제철소는 현재 2제강공장에 도입한 이 시스템 가동을 통해 현장 작업자의 의견을 반영해 향후 다른공장으로도 확대 적용해나갈 예정이다.

한편 포스코는 지난 2016년부터 용광로 상태를 결정하는 주요 변수를 빅데이터화 해 최적의 값을 찾는 딥러닝을 통해 AI용광로를 비롯 원료 주입에서부터 제품 생산까지 연속공정용 스마트팩토리 플랫폼인 ‘포스프레임(PosFrame)’을 구축하는 등 철강산업 스마트 팩토리화를 이끌어 왔다.

특히 포스코는 최근 AI기반 자재구매 시스템까지 구축, 자재구매에서부터 제품 출하에 이르는 전과정에서의 스마트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