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북구 대현동과 산격동 주민 일동이 23일 북구청 앞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북구의원 7명의 사죄와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대구 북구 이슬람 사원 건립을 반대하는 대현·산격동 주민이 더불어민주당 소속 북구의원 7명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문화 다양성 인정·수용이라는 이유로 지역민의 고통을 외면한 채 무슬람의 입장만을 대변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대현·산격동 주민 일동은 우리나라 문화를 인정하지도 않는 무슬림을 주민만 수용해야 한다는 것은 이기적인 행위이자 모순이라며 문화 다양성을 주장하는 구의원 본인들 지역구에 이슬람 사원을 건립하라고 요구했다.

대현·산격동 주민 약 60명이 23일 오전 북구청 앞으로 집결했다. 이들은 민주당 소속 북구의원들의 사죄와 사퇴를 요구하며 이슬람 사원의 건립을 반대하는 입장을 차례로 밝혔다.

6년 전 경북대학교 서문에 자리를 잡아 세를 주고 있는 A씨는 “부단히 노력해 집을 샀고 월세를 주면서 노후를 보내려고 했지만, 3∼4년 전부터 무슬림이 많아지기 시작했다”며 “이제 한국인 세입자는 거의 오지 않고 무슬림 세입자만 있는 상황으로, 경북대 서문은 이미 이슬람화가 되어가고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대현동 주민은 그들의 문화를 존중하려고 노력했고 이웃으로 살고 있었는데, 주민을 속이고 좁은 골목 안에 담벼락 하나를 두고 사원을 짓는 것도 참으라고 하나”면서 “참으라고 하는 당신들, 권리를 내려놓으라고 하는 당신들부터 생존권과 재산권 다 내려놓고 무슬림 위해 살아보고 우리에게 손가락질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다른 주민 B씨는 북구청과 시민단체를 겨냥해 발언을 쏟아냈다. B씨는 “사원 부지는 11개 가정집으로 둘러싸여 있는 주거 밀집 지역으로, 어떤 종교시설도 들어설 수 없는 곳”이라며 “북구청은 현장 실사도, 공청회도 없이 일방적으로 건축 허가를 내줬다.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무슬림은 약자가 아니라 우리나라 문화를 수용하지 않으면서 그들의 종교와 문화만 고집한다”며 “우리는 생존권, 재산권을 빼앗기게 생겼는데 존중하고 참고 살라고 하는 시민단체 행태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다문화가정을 꾸려 살고 있다는 C씨는 민주당 박정희 북구의원을 향해 날을 세웠다. C씨는 “저희 남편은 외국인이고, 동네 이웃들은 남편과 우리 아이들을 자식처럼 돌봐주고 아껴줬다”면서 “문화 다양성을 주장하는 박 구의원은 다문화에 대한 제대로 겪어보고 실천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고 했다. 이어 “다문화 삶을 살고 있는 저는 왜 (민주당과 시민단체가 주장하는) 문화탄압과 종교탄압이라는 말에 공감하지 못하나”라고 반문하면서 “직접 피해를 겪는 주민을 두 번 울리게 하는 것”이라고 외쳤다.

이슬람 사원 건립을 반대하는 주민 일동은 약 1시간 동안 발언을 이어나가면서 민주당 소속 북구의원들의 사죄와 사퇴를 요구했다.

반면, 민주당 박정희 구의원은 이날 북구의회 제263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사회적 논의의 장을 만들자고 재차 건의했다.

박 구의원은 “종교의 자유, 보편적 인권이라는 헌법 정신과 행정의 공정성이라는 원칙에 입각하면서도 다문화 시대에 새롭게 등장하는 사회적 갈등은 지역사회의 민주적 논의, 또한 공동체적 지혜로 해결해나가야 한다고 본다”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적 협의체’ 구성을 제안한 시민단체의 제안은 사실 현실적으로 무리한 감이 없지는 않지만, 이들의 요구사항에 대해 우리 구청과 의회 모두 적극적인 검토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 “북구청이 제시한 제3부지 논의 안에 대해 보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세워 각 주체의 적극적인 설득과정을 거치는 성의 있는 행정을 펼쳐달라”고 덧붙였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