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박병기 예스치과 원장
포항 박병기 예스치과 원장

충치, 잇몸질환, 외상, 선천적 치아 결손 등 여러 원인에 의하여 치아를 상실할 수 있습니다. 상실한 치아를 회복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치료법으로는 임플란트 수술이 있습니다. 이번 내용은 치아 상실 후 임플란트 수술을 받았을 때 주의해야 할 사항들입니다.

우선 수술 부위 지혈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지켜주셔야 합니다.

술 후 입안에 물고 있는 거즈는 잘 물고 계셔야 합니다. 임플란트 식립 후에 출혈이 있을 경우 의료진이 환자분 입안에 거즈를 물려 드릴 것입니다. 출혈 부위를 압박해서 지혈을 유도하기 위함이므로 정확한 위치가 압박 될 수 있도록 잘 물고 계셔야 합니다.

술 후 수술부위를 빨아내거나 침을 뱉거나 빨대를 이용하시면 안 됩니다. 이러한 행위는 구강 내에 음압을 발생시켜 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흡연자분들의 경우 담배를 피울 때에도 음압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하며 수술 부위를 혀나 칫솔 등으로 문지르는 등의 기계적인 자극도 출혈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하거나 심한 운동을 할 경우에도 말초 혈관이 확장되고 혈류량이 증가하여 수술 후 지혈된 혈관에 압력이 높아져 재출혈 가능성이 생기므로 피하셔야 합니다.

다음으로 술 후 통증을 경감시키기 위해 지켜야 할 사항입니다.

술 후에는 부종 발생으로 조직이 압박되고, 조직에서 분비되는 통증 매개 인자들로 인하여 통증이 발생합니다. 냉찜질을 해주시면 부종을 감소시키고 통증 매개 인자들의 분비를 줄일 수 있어서 통증을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일반적으로 부종이 가장 심한 시기인 술 후 24~48시간 동안에는 냉찜질이 권고됩니다.

일반적으로 술 후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 약이 처방됩니다. 약은 복용법에 맞추어 복용해주시고 수술 당일 날은 마취가 풀리기 전에 복용하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술 후 감염 예방을 위하여 금주, 금연이 필요합니다.

음주는 면역력을 약화시킬 수 있고 이로 인해 수술 부위가 감염되어 임플란트의 실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술 후 처방된 약 중에서 간에서 대사되는 약이 있다면 음주로 인하여 간에 엄청난 부담을 줄 수 있기에 금주는 필수적입니다.

흡연의 경우에도 혈관의 수축을 일으켜 술부에 혈액 공급을 줄어들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치유를 지연시키고 감염을 일으킬 수 있기에 금연이 필요합니다.

좋은 치료 결과를 위해서는 당연히 수술도 잘 이루어져야겠지만 수술 후 관리도 필수적입니다. 술 후 주의사항을 잘 참고 하시어 치아상실의 아픔에서 벗어나 좋은 수술 결과로 결실을 맺으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