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지연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지역균형·관광연구실장이 27일 경북도의회 환동해발전연구회가 마련한 ‘제2차 환동해권 상생발전 온라인 포럼’에서 ‘경상북도 동해안권 해양수산 협력 방안’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배준수 기자
인구감소와 청년 인구 이탈에 다른 생존기반 위협, 코로나19로 인한 타격 등 잠재성장률이 저하된 환동해권의 새로운 성장판으로 연안·해양경제로 지역경제의 축을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경북도의회 환동해발전연구회(대표 이칠구 경북도의원)가 27일 포항시 북구 용흥동 환동해지역본부 대회의실에서 마련 ‘제2차 환동해권 상생발전 온라인 포럼’에서다.

‘경상북도 동해안권 해양수산 협력 방안’을 주제로 발표한 최지연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지역균형·관광연구실장은 “부문별·산업별 추진방식과 행정경계를 넘어 해양경제성장과 지역발전을 연계한 해양경제 지반 지역혁신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면서 “똘똘한 지역기업을 발굴해 지역혁신의 주체로 삼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제안했다. 특히 “해양 창의인재 인큐베이팅 혁신생태계, 해양 스마트 인문도시 네트워크, 해양 헬스케어·관광·생태 트라이앵글 등을 담은 ‘해양수산 과학기술 혁신, 창의인재 육성, 해양수산 문화 진흥’으로 환동해 해양수산 지역협력 대전환 추진방향을 잡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박용진 계명대 교통공학과 교수가 27일 경북도의회 환동해발전연구회가 마련한 제2차 환동해권 상생발전 온라인 포럼에서 ‘경북 동해안 및 인근 내륙권 SOC 분야 연계 방안’을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 배준수 기자
박용진 계명대 교통공학전공 교수는 ‘경북 동해안 및 인근 내륙권 SOC 분야 연계 방안’ 주제발표를 통해 포항 영일만항을 신북방 거점으로 역할을 분담하고, 대구·경북 통합신공항과 연계해 복합물류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지자체 간 상호협력과 상생으로 국제 이슈에 공동 대응하는 차원에서 북한, 중국, 러시아, 일본 등 국가별 대응 전략 공동 모색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박 교수는 “동북아 경제권이 환황해에서 환동해로 확대됨에 따라 환동해권에서 동북아 물류를 선점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면서 “신북방·신남방 정책에 따라 경북, 부산, 강원 등 환동해권 항만 간 역할 분담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배준수 기자
배준수 기자 baepro@kyongbuk.com

법조, 건설 및 부동산, 의료, 유통 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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