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제철소가 13일부터 ‘고위험 수작업 개선 활동 전시회를 개최한 가운데 포항제철소 임직원이 현장을 관람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남수희 제철소장·이찬기 설비부소장·황보지훈 중앙수리섹션 리더.
포스코 포항제철소(소장 남수희)가 13일 안전한 작업장을 만들기 위해 ‘고위험 수작업 개선 활동 전시회’ 를 개최, 오는 22일까지 진행한다.

포항제철서는 그동안 ‘치공구 전시회’라는 이름 아래 소규모로 진행해 왔으나 올해부터는 △안전 치공구 전시 △설비 수리 장비 전시 △안전 VR 체험 △신진단 장비 기술 전시로 풍성하게 꾸몄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 선보인 안전 치공구 및 수리 장비는 포항제철소 내에서 자체 개발한 것으로, 출품작이 모두 90개에 이른다.

망치로 못을 박을 때 손가락 협착을 방지하는 치공구와 가열된 베어링을 화상의 위험 없이 다룰 수 있는 지그 등 작업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장치들이 다수 개발됐다.

지그(Jig)란 기계가공에서 가공위치를 쉽고 정확하게 정하기 위한 보조용 기구를 말한다.

또한 기어·베어링·커플링 등 기계 부품 수리 장치와 고로 풍구 교체·냉연공장 롤(Roll) 교체 등 정비 작업을 용이하게 해주는 장치들도 고안됐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추락·협착 등 작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한 가상 체험을 통한 안전 의식을 제고한다는 목표아래 VR(가상현실)을 활용한 안전 체험관도 운영한다.

신기술 전시관에서는 화재사고 방지를 위한 ‘무용접 배관 접합 장치’, 작업자의 근골격계 질환 예방을 위한 ‘산업용 웨어러블(Wearable) 로봇’이 대표적으로 소개된다.

포항제철소는 전시된 장치들과 기술들을 협력사와 공유하며 ‘안전 상생 활동’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날 전시회를 방문한 남수희 소장은 “무재해 제철소 구현을 위해 꼭 필요한 아이디어들이 많았으며, 이러한 치공구와 장치들이 많이 개발되고 활용돼야 한다”며 “조업·정비·협력 직원들이 전시회 관람을 통해 현장에 접목할 수 있는 부분을 함께 고민해 안전한 작업 환경을 만들어 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번 전시회는 포항제철소 기계수리공장에서 열린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