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동의 안거친 공모 신청 거센 반발

경주시립화장장 건립이 인근 주민 반발로 '우려'대로 큰 진통을 겪고 있다.

경주시는 6월 중 사업부지 공모에 신청한 11곳에 대한 기초조사를 마치고 7월 초 1차 부지선정위원회를 열어 7월 중 사업 부지를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고 20일 밝혔다.

부지선정위원회는 시의원과 교수, 도시계획 전문가, 공무원, 지역 단체 대표 등 13명으로 구성됐으며 6월 중순까지 서류 검토와 현장 실사 등을 거쳐 부지를 최종 결정한다.

그러나 부지를 공모한 뒤 신청지가 입소문으로 번지면서 해당지역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어 사업추진 자체가 큰 난관에 봉착했다는 지적이다.

경우에 따라 주민의견수렴이 부실하면 부지가 선정돼도 주민반발로 인한 후폭풍으로 사업 추진 자체가 불투명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강동면 주민 200여명은 19일 경주시청 앞에서 항의 집회를 갖고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 중인 양동민속마을이 인접한 강동지역에 공원묘지와 납골당까지 있는데 화장장까지 들어서는 것을 절대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서면 주민들도 최근 반대 집회를 갖고 시청을 항의 방문했으며 화장장 유치를 신청한 다른 지역도 화장장 반대 플래카드가 곳곳에 걸려 있거나 항의 집회가 예정돼 있는 상태다.

더욱이 경주시가 전국 최초의 공모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면서 부지 신청 주체가 모두 개인 및 법인으로 마을 주민 전체나 마을 주민의 동의를 구해 신청서를 낸 곳은 전무해 부지선정 자체가 주민 반발로 원인 무효될 가능성이 높아 사업추진 자체가 '산 넘어 산'이란 우려를 낳고 있다.

경주시 관계자는 "현재로선 화장장 부지 선정 일정과 절차대로 진행 중으로 부지가 선정되고 나면 공청회 등을 통해 주민들을 보다 적극적으로 설득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