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방문 윤석열 대통령 주문

지난해 10월 열린 박정희 대통령 43주기 추모제례 모습. 경북일보 DB
1일 구미를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를 찾은 자리에서 “생가와 추모관이 너무 협소하다”며 개선 방안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윤 대통령의 박 전 대통령 생가 방문을 함께한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자신의 SNS를 통해 이 같은 소식을 알렸다.

이 지사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방명록에 ‘위대한 지도자가 이끈 위대한 미래 국민과 함께 잊지 않고 이어가겠다’라고 쓴 후 이 지사와 김장호 구미시장, 구자근·김영식 구미지역 국회의원에게 “숭모관이 너무 협소해 좋은 방안을 찾아달라”고 말했다.

앞서 구미시는 1000억 원 규모의 박정희 전 대통령 숭모관(기념관) 신규 건립 계획을 밝혔다.

조국 근대화의 주역인 박정희 전 대통령의 철학과 뜻을 기리고 박 전 대통령의 생가를 방문하는 추모객들에게 품격있는 추모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특히 박정희 대통령 생가 일대를 ‘근현대 역사의 산 교육장’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으로 박 전 대통령 생가 일대를 세계인이 찾는 ‘관광명소’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기존 추모관은 협소함으로 인한 방문객의 불편이 있고 또한 비탈길 위에 위치해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구미시의 1000억 원대 숭모관 건립 계획이 알려지자 지역 시민단체의 반발도 이어지고 있다.

구미경실련은 숭모관 신규 건립에 대해 “공론화 없이 지지자들만 모아서 추진위 구성한 일방통행 밀어붙이기”라며 “국민통합 역행, 시민을 차별하고 분열시키는 일방통행 독선 행정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구미 YMCA 역시 “박정희 전 대통령을 진정으로 추모하려면, 그 정신을 본받아야지 동상을 세우고, 유물을 전시하고 숭모관을 거대하게 짓는다고 시민들의 삶이 나아지지 않는다”며 숭모관 건립계획을 철회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구미시는 “새마을운동 테마공원은 박정희 대통령 기념사업이 아니라 새마을운동의 가치를 계승하고, 부족한 휴양·문화생활을 보완하는 복합문화공간이며 박 대통령 역사자료관은 2014년 국회 동서화합포럼에서 박정희 대통령과 김대중 대통령을 상징하는 역사자료관 건립과 하의도 연륙교 건설 합의를 통해 추진된 동서화합 극복의 역사적인 사업으로 기념사업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며 “1000억 원은 조국 근대화의 주역인 박정희 대통령의 뜻을 새기고, 제대로 된 추모 공간을 마련코자 하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박 대통령을 배출한 도시로 품격있는 추모 공간 마련은 당연한 책무이며, 추모관을 찾는 방문객의 불편 해소와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필요하다”며 “건립기금은 국·도비 확보 및 박 대통령을 추모하는 국민의 자발적인 모금을 통해 마련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