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톤 4회연속 출전…오늘 베이징 입성

이봉주(38·삼성전자)가 21일 오후 베이징에 도착, 사흘 후 열리는 베이징올림픽 남자 마라톤을 준비한다.

6월부터 두 달간 일본 홋카이도 전지훈련에서 스피드와 체력을 최대치로 끌어 올린 이봉주는 이명승(29·삼성전자), 김이용(35·대우자동차판매) 등 마라톤 선수들과 6일 다롄에 들어와 현지 적응훈련을 치렀고 식이요법으로 24일 결전을 대비해왔다.

삼성전자 육상단 관계자는 "이봉주가 오후 4시 베이징에 도착해 곧 선수촌으로 이동한다. 식이요법은 21일 아침 끝날 예정으로 사실상 준비는 다 마쳤다"고 말했다.

이봉주는 17일 끝난 여자 마라톤 결과를 보고 전략을 약간 수정했다.

오인환 삼성전자 육상단 감독과 이봉주는 베이징의 날씨가 생각보다 덥지 않아 더위가 전혀 변수로 작용할 수 없다고 판단, 중반까지 선두권을 유지하되 30㎞ 이후 지점부터 스퍼트를 낼 계획이다.

삼성 관계자는 "여자 마라톤 때는 20㎞ 지점까지 40여명의 선수들이 선두권을 형성했다. 아무래도 올림픽이라는 심리적인 부담감 탓인지 먼저 치고 나가는 선수는 없었다. 남자부는 상황이 달라 어떻게 벌어질지 모르나 일단 이봉주도 선두권과 보조를 함께하면서 상황을 봐가며 스퍼트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봉주는 지난해와 4월 톈안먼 광장을 출발해 주경기장인 궈자티위창(國家體育場)을 들어오는 42.195㎞ 풀코스를 두 차례 답사했다.

더위가 사그라지면서 우승자 예상 기록도 2시간8분대에서 조금 더 단축될 전망이다.

이봉주의 최고기록은 8년 전 도쿄마라톤에서 세운 한국기록 2시간7분20초. 첫 출전이던 1996년 애틀랜타올림픽에서 은메달을 목에 건 이봉주가 4회 연속 출전하는 이번 올림픽에서는 어떤 성적을 남길지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