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성, 총 후보자 29명 중 1위…8년 동안 일반위원과 동등 권한

2004 아테네올림픽 태권도 금메달리스트 문대성(32·동아대 교수)이 21일 오전 베이징 올림픽선수촌에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선수위원 선거 투표결과 발표를 앞두고 각국 선수단 관계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연합

아테네올림픽 '태권도 영웅' 문대성(32·동아대교수)이 아시아 경기인으로는 처음으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선수위원이 됐다.

문대성은 21일 베이징올림픽 선수촌 내 국기광장에서 발표한 선수위원 투표 결과 총 7천216표 중 3천220표를 획득, 총 후보자 29명 중 1위를 차지하며 IOC 선수위원으로 선출됐다.

2위는 러시아의 수영영웅 알렉산더 포포프(1천903표)가 차지했으며 3위는 독일 펜싱스타로 유럽올림픽위원회(EOC) 선수분과위원장을 맡고 있는 클라우디아 보켈(1천836표), 4위는 쿠바의 여자배구 에이스였던 유밀카 루이스 루아체스가 됐다.

지난 해 9월 박용성 전 IOC위원이 자진 사퇴해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만이 외롭게 IOC를 지켰던 한국은 이에 따라 11개월만에 IOC위원 2명을 보유하게 됐다.

2000년 시드니올림픽때 신설된 IOC 선수위원은 올림픽에 참가한 선수들이 선수들을 대상으로 IOC위원을 뽑는 제도다.

하계종목은 8명, 동계종목 4명 등 총 12명의 선수위원을 선출하며 이번 투표에서는 상위 4명까지 IOC 위원 자격이 주어진다.

임기 8년의 선수위원으로 선출되면 IOC 선수분과위원회에 소속되지만 동.하계올림픽 개최지 투표권 등 모든 권한이 일반 IOC위원과 똑같다.

한국은 2002년 솔트레이크시티동계올림픽때 쇼트트랙 출신의 전이경, 2006년 토리노동계올림픽때 루지의 강광배가 도전했지만 모두 유럽의 높은 벽을 넘지 못하고 고배를 마셨다.

이번 선거에서는 마라톤 스타 폴 터갓(케냐), 수영의 그랜트 해켓(호주), 여자 테니스 세계 1위였던 쥐스틴 에냉(프랑스), 주최국 중국의 육상영웅 류샹 등이 유력한 후보로 거론됐지만 4명 모두 탈락하고 말았다.

예상을 뒤엎고 1위를 차지한 문대성 IOC 선수위원은 대회기간 가장 적극적인 선거운동을 벌인 점이 주효한던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