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여자축구가 숙적 브라질을 꺾고 올림픽 2연패를 달성했다.

미국 여자 대표팀은 21일 저녁 중국 베이징 궁런경기장에서 펼쳐진 2008 베이징올림픽 여자 축구 결승전에서 연장 전반 터진 칼리 로이드의 결승골에 힘입어 브라질을 1-0으로 물리쳤다.

2004년 아테네올림픽에서 우승한 미국은 이로써 대회 2연패를 이루며 세계 최강임을 입증했다. 여자 축구가 처음 올림픽 정식종목이 된 1996년 애틀랜타 대회에서도 정상에 오른 미국은 이로써 3번째 올림픽 금메달을 가져갔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1위 미국과 4위 브라질의 격돌은 아테네 대회 결승전과 똑같은 상황이어서 관심을 끌었다.

세계 최강 미국이었지만 랭킹이 3계단이나 아래인 브라질은 쉽게 물러서지 않았다.

전.후반 90분이 모두 흘렀지만 양팀은 득점없이 0-0으로 연장전을 맞이했다.

연장에 들어서자 미국이 공세를 잡았다. 전반 3분 에이미 로드리게스가 아크 정면에서 왼발 슈팅을 날리며 브라질 골문을 두드렸다.

브라질이 잘 버티는 듯했지만 승부는 3분 뒤 미국 쪽으로 기울었다. 로드리게스가 아크 정면에서 내준 볼을 로이드가 아크 왼쪽에서 한번 치고 나가더니 강력한 왼발 중거리포를 날렸고, 볼은 그대로 오른쪽 골문 구석을 파고들었다.

브라질은 이후 총공세에 나서며 동점골을 노렸지만 미국의 수비벽은 견고했다. 특히 연장 후반 8분 '여자 호날두' 마르타가 아크 오른쪽 뒤에서 감아찬 프리킥은 골대 왼쪽을 살짝 빗나갔고, 종료 직전 코너킥 찬스에서 헤나타 코스타가 골지역 왼쪽에서 찬 오른발 슈팅은 옆그물을 출렁였다.

앞서 열린 독일과 일본의 3-4위 결정전에서는 독일이 후반 25분과 42분에 연속 골을 터트린 파트미레 바이라마이의 맹활약에 힘입어 2-0 완승을 거두고 동메달을 가져갔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