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선수들 랩타임 40초이상 빨라

이봉주

한국 마라톤이 베이징올림픽에서 아프리카 철각들의 속도전에 완패했다.

1996년 애틀랜타 올림픽 은메달리스트인 이봉주(38)를 필두로 이명승(29·이상 삼성전자), 올해 서울국제마라톤에서 7위에 오른 김이용(35·대우자동차판매) 등 세 명이 24일 남자 마라톤에 출전했지만 경쟁자들과 현격한 기량차를 드러내며 10위권 밖에 머물렀다.

오인환 삼성전자육상단 감독은 "2시간 9분대에서 우승자가 가려지고 이봉주가 최대 6위까지 할 것으로 기대했으나 아프리카 선수들이 초반 워낙 빠른 레이스를 펼친 탓에 예상이 완전히 빗나갔다"고 말했다.

이명승

월계관을 쓴 사무엘 완지루(22·케냐)는 2시간06분32초라는 우수한 기록으로 정상을 밟았다.

오 감독은 "이번 대회에 좋은 선수들이 많이 나와 역대 올림픽 중 가장 빠른 기록 생산될 것"이라고 예상은 했으나 이렇게 빨리 뛸 줄 몰랐다고 했다.

대표 3인방은 코스 분석 후 35㎞ 완만한 오르막 경사가 생기는 지점을 승부처로 삼았고 15-20㎞ 지점에서 경쟁을 벌이기로 했으나 시작과 함께 5-10㎞ 지점부터 선두권과 후위그룹의 격차가 벌어지자 적지 않게 당황한 것으로 보인다.

오 감독은 "선두권의 랩타임을 15분30초로 생각했는데 보통 14분50초씩을 뛰었다. 예상보다 40초 이상 빨랐다"고 설명했다.

이어 "체력은 훈련을 통해서도 길러질 수 있으나 스피드는 선천적으로 타고 나야 한다. 훈련만으로 이를 쉽게 극복하기는 어려웠다"고 덧붙였다.

마라톤 코스가 평탄해 좋은 기록이 양산되는 런던마라톤과 베를린마라톤은 기록 단축을 노려볼만한 대회로 꼽힌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