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엽 교수의 진로 컨설팅

이재엽 교수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다.” 라는 말이 있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꼭 해야할 여러 가지 선택 중에서 ‘진로와 전공 그리고 대학의 선택’은 수험생이 해야 할 아주 중요한 선택이다. 특히 이 중에서도 진로선택은 전공과 대학선택의 기초가 되는 수험생에 있어서는 인생의 방향을 결정짓게 될 수도 있는 더욱 중요한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수험생들이 진로의 그렇게 중요한 것인지를 깨닫지 못하고, 단순히 인기있는 학과나 수도권지역 대학 또는 대학의 명성이나 이미지를 중시하여 진학하려고 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진로와 전공선택의 중요성은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자신의 적성에 대한 파악이나 전공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올바른 선택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이는 실제 대학에서의 현실을 보더라도 쉽게 알 수 있는데,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고려하지 않은 채 대학에 입학하고 졸업하는 학생들이 의외로 많다. 통계조사에 의하면, 대학 졸업생 10명 중 6명이 자신의 전공선택을 후회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하니, 이를 보아도 전공선택이 얼마나 중요한 가를 단적으로 알 수 있다.

전공선택을 잘못해 입학한 학생들의 경우를 보면, 전공과목 공부에 흥미를 갖지 못하는 것은 당연하고, 흥미가 없으니 이에 따라 공부가 제대로 될 리가 없으며, 그래서 그냥 그렇게 졸업을 하게 되더라도 전공과목에 대한 지식과 소양이 부족하여 전공관련 분야에의 취업을 쉽게 하지 못하게 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올바른 진로와 전공선택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굳이 한 마디로 말한다면,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진로를 선택한 다음, 선택한 진로를 충실히 공부할 수 있는 전공을 선택해야 한다고 말할 수 있다. 앞으로 이 코너를 통하여 함께 고민해 보고 올바른 길을 찾아보고자 한다.

<까치Q 운영자·대구가톨릭대 교수>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