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두진(경운대학교 교수)

경북대, 금오공대, 경북도, 구미시가 교과부에 제안해 구미시 신평동에 위치한 구 금오공대 부지를 재정부로부터 국유재산 관리권을 이양받아 '구미국가산업단지 경쟁력 제고를 위한 Fusion Technology Academy Park 설립 사업'에 대한 부당함을 밝혀주고자 한다. 현재 추진되고 있는 구미국가산업단지 경쟁력 제고를 위한 Fusion Technology Academy Park 설립 사업은 금오공대(5년간) 125억, 경북대(5년간) 125억, 경상북도(5 년간) 100억, 구미시(5년간) 150억 등 모두 500억원의 사업비로 금오공대와 경북대가 공동주관으로 단지내융합기술 R&D 연구원 설립, 기업부설 연구소 집적화, 해외우수연구센터 유치, 기술경영대학원, 산학 평생교육원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이러한 계획은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본 사업이 중요한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부지의 활용방안과 역할에 절차상의 문제점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경운대는 첨단모바일 지원센터 운영, 한국폴리텍Ⅵ대학구미캠퍼스의 경우 산업단지공단의 현장재직자 향상 프로그램운영 등 지역 3개 대학은 구미국가산업단지를 위해 상당부분 기여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계획에 관리권이양을 국가기관으로 한정해 지역 사립대를 배제한 것은 특정기관의 이익을 위한 것으로 보여진다.

둘째,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대안이 제시되어야 함에도 구미시, 경상북도, 금오공대, 경북대가 제안한 안은 구미산업을 진흥시키고 발전시키는 가장 최선의 방안인지가 의심스럽다는 것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문제점이 많다.

융합기술 R&D 연구원 설립에 대해서는 융합기술이라고 하지만 구미의 기반이 전자 및 IT사업인데 융합기술 R&D연구원을 설립한다면 기 설립된 구미전자정보기술원과의 중복투자, 중복사업을 피할 수 없으며, 이 또한 국민의 혈세를 낭비하는 것이며 각각의 연구원의 존립을 위태롭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융합기술전문대학원, 기술경영대학원, 산학 평생교육원 운영 문제도 금오공대 (구)신평동부지를 교육사업으로 활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신기술창업보육센터, 대학협력 기술이전센터, 비 지니스 지원센터 설립의 경우 구미국가산업단지 재도약이라는 국가핵심 산업이므로 공공성이 확보되는 책임이 있는 기관이 맡아야 한다.

셋째, 국유재산 관리권 이양은 국립대학이 우선권이 있고 차순위가 광역자치단체, 지방자치단체 순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구미시와 경상북도가 250억이라는 막대한 도·시민의 혈세를 특정기관에 투입하고, 관리권을 특정 두 대학에 이양할려는 의도 자체도 매우 우려되며 사업의 취지에 부합하지도 않은 교육사업을 위해 250억원이라는 돈이 쓰인다면 형평성을 잃은 특혜라고 볼 수밖에 없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선 다음과 같이 개발되어야 한다.

금오공대(구) 신평동 부지를 구미의 산업구조를 재편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업의 성공을 담보하기 위해서도 전국 소재 대학 및 유관기관을 대상으로 공모를 통한 문호개방이야 말로 사업의 성공을 담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금오공대(구) 신평동 부지를 신성장동력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사용되어 지길 염원하며 구미시와 경상북도가 주체가 되어 이번사업을 다시 한번 재 검토해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