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연 30주년…장미축제 사절단 뜨거운 환영
후쿠야마시 사절단 500명, 29일 포항항 입항

포항-日 후쿠야마시 '깊어가는 우정'지난 15일 후쿠야마시청에서 열린 포항시 사절단 환영식에서 박승호 포항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포항시와 자매도시인 일본 후쿠야마시(福山市) 장미축제가 16일과 17일 열렸다.

5만 그루의 장미꽃이 만발한 미도리마치(綠町)공원에서 열린 개막식에 박승호 포항시장 등 사절단 130명이 참석했다.

올해 장미축제에는 포항시와 후쿠야미시의 결연 30주년을 맞아 지난해보다 두배에 가까운 인원이 참가해 양 도시간의 우호친선을 다졌다.

첫날 후쿠야마 시청에서 열린 환영식에는 하타 아키라(羽田皓)시장을 비롯, 시청 직원 100여명이 태극기를 흔들며 열렬히 환영했다.

아키라 시장은 환영사에서 "양도시는 공무원 파견 등 교류를 하고 있고 해를 거듭할 수록 우호의 폭이 넓어지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더 폭넓은 우호관계를 갖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박승호 포항시장은 "후쿠야마 시민의 환영에 감사한다"면서 "후쿠야마시와의 결연을 맺은지 30년을 맞는 올해는 어느 해보다 더 큰 의미가 있으며 경제적으로 어려운 때에 좀더 긴밀한 협력과 양도시의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포항시사절단은 16일 장미축제 개막식에 참석하고 조선통신사가 머물렀던 후쿠젠지(福禪寺) 등 역사유적을 관람했다.

이날 오후에 후쿠야마시의 미야비(みやび) 연회장에서 열린 후쿠야마시장 주최 환영만찬에는 양도시의 행정, 의회, 경제, 사회, 여성단체 회원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각분야별로 좀더 실질적이고 폭넓은 교류와 협력으로 양도시의 발전에 힘쓸 것을 다짐했다.

또 시민 사절단은 17일 오전에는 장미축제 퍼레이드에 참가해 시민들로부터 환영을 받았다.

한편 이번 사절단의 모집은 경북일보(사장 정정화)가 맡아 대규모 인원을 파견할 수 있었으며, 후쿠야마시에서도 사절단 500명을 모집해 호화 크루즈로 오는 29일 포항항에 입항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