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9월 모의평가, 11월 수능시험 잘치기 위해
EBS수능과 연계방법·유형 등 자세히 살펴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EBS수능 방송을 평가원 모의고사 및 수능시험과 연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해 6월과 9월 두 차례의 모의평가와 2005수능을 EBS수능과 어떻게 연계시켰는지를 검증하여 발표한 바 있으며, 올해도 그렇게 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다. 수험생들의 입장에서 오는 6월과 9월에 있을 모의평가와 11월의 수능시험을 잘 치기 위해서는 평가원에서 밝히고 있는 EBS수능의 연계방법과 유형에 대해 자세히 알아둘 필요가 있다.

■ 언어 영역

언어영역에서는 EBS교재의 지문 내용을 직접 출제하려는 의도로 가지고 있으며, 이를 위해 지문 직접 활용방식, 지문 간접 활용방식, 문두나 답지의 유형 및 자료 활용방식 등을 사용한다. 문학 분야에서는 지문의 전체 또는 일부를 그대로 출제하려는 지문 직접 활용방식으로 연계한다. 반면 비문학 읽기 부분에서는 지문의 일부 내용 또는 개념을 가감 수정하여 변형하는 지문 간접 활용방식으로 연계하거나, 문두나 답지의 유형 및 자료 활용방식으로 연계한다.

■ 수리 영역

수리영역에서는 교육과정과 교과서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기본개념이나 원리, 법칙을 활용하는 기본 개념 활용방식과 도형, 그래프, 그림, 표, 통계자료 등 소재는 같으나 묻고자 하는 내용을 변형하는 소재 활용으로 연계한다. 또 수학외적 문제해결 능력을 평가에 유용하게 적용시키는 실생활 및 타 교과와 관련한 상황은 같으나 질문의 내용은 다를 수 있는 상황 활용방식과 문제해결능력 평가 문항의 표현을 일부 축소, 확대, 변형 등의 방법으로 수정하고 다른 조건을 첨가하여 변형시키거나, 문제풀이 과정을 제시하여 완성형 문항으로 변형하는 문항 유형 변형방식으로 연계한다.

■ 외국어 영역

외국어영역에서는 동일 유형의 문항을 출제하는 문항 유형 활용방식과 문항 유형은 유사 또는 다르게 또는 세부 내용과 정답을 다르게 제시하는 방식으로 듣기 또는 말하기의 유사 상황을 제시하고 대화의 내용을 변형하는 주제와 소재 활용방식으로 연계한다. 또 어휘 및 숙어를 활용하거나, 단어를 이용한 어휘력을 측정하는 데 직접 활용하는 어휘 및 숙어 활용방식, 그리고 지문을 개작하여 문법관련 능력을 측정하는 대화, 담화, 지문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축소 또는 확대한 텍스트를 활용하는 연계성이 매우 높은 유형으로 출제하는 대화, 담화, 지문 활용방식으로 연계한다.

■ 사회탐구 영역

사회탐구영역에서는 사회과학적 개념이나 원리 또는 사례 및 자료를 활용하여 문항을 출제하는 개념 및 원리 활용방식과 지문, 자료의 형태나 출전이 다르거나 시사적인 자료를 활용하되 문제의 형식이나 답지 또는 <보기>를 유사하게 구성하여 출제하거나, 지문이나 자료의 형태는 유사하게 하나 발문과 답지 구성을 변형하여 출제하는 발문?답지 활용 또는 지문?자료 활용방식으로 연계한다.

■ 과학탐구 영역

과학탐구영역에서는 교육과정 또는 교과서에서 다루는 중요한 같은 개념 혹은 유사개념의 이해 정도를 문항형태 또는 질문 방식을 달리하여 출제하는 개념 연계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공식, 그래프, 그림, 표 등을 활용하여 자료해석 능력이나 추론 능력, 개념 이해 등을 평가하기 위해 출제하는 자료 연계, 동일한 문제 상황과 연계한 다른 개념의 문항으로 개념 이해력과 탐구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출제하는 상황 방식으로 연계한다.

■ 제2외국어/한문 영역

제2외국어 교과는 어휘의 발음 및 철자, 문법적 개념 및 원리, 대화문이나 담화문의 소재나 상황 , 도표나 삽화를 변형하거나 활용하여 출제한다. 한문은 문제 유형, 지문에 쓰인 문장 또는 작품 및 어법을 변형하여 출제한다.

김동욱(까치Q 상담실장, 구미 금오고 교사)

※이 [교육/대학입시] 면은 무료 입시 상담사이트인 까치Q(ggachi-Q.com)

와 공동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