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의 경우 쌍거풀이나 피부관리를 위해서 수술실침대에 오르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면서, 남성들이 발기부전이나 조루증, 음경확대 등에 대해서 고민하는 것을 이해못하는 여성이 많다. 그러나, 발기부전, 조루증, 음경확대야 말로 남성들이 고민하는 대표적인 3대 고민이다.

첫째고민은 제일 비중이 큰 것이 발기부전이다.

기질성 발기 장애는 경구용 약물로 치료를 하거나 자가주입법을 이용한다. 성교 횟수가 비교적 잦은 40∼50대에는 먹는 약을 처방하는 것이 좋지만. 60대 이후 고연령층에는 썬터치 등 자가 주사법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먹는 약은 얼굴이 붉어지거나 약간의 두통 등 미세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데, 자가주입법은 신체 중 다른 부위에는 약효가 퍼지지 않기 때문에 먹는 약보다 안전성이 높고 효과도 곧바로 나타난다.

둘째고민은 숫적으로 제일 많은 조루증(성기능 장애중 약55%이상)이다. 귀두가 너무 예민한 사람은 성기의 감각신경(배부신경) 일부 차단하는 간단한 수술적 치료가 효과있다. 과민한 감각 신경만을 적절히 차단해서 귀두의 감각을 무디게 만드는 수술법이다. 조루증 환자의 80-90% 이상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수술 후 조루의 재발이 거의 없다는 점과 환자의 높은 만족도가 장점이다. 국소 마취 후 15분 이내에 끝나는 간단한 수술이며, 일상생활에는 물론 아무런 장애가 없다. 최근에는 귀두에 인체에 전혀 해가 없는 약물을 주입하여 조루증을 치료하는 방법까지 개발되어 조루증의 개선효과를 현저히 높이고 있다.

셋째고민은 음경왜소증으로 음경은 비록 신체의 작은 일부지만 그것이 맡고있는 의미가 매우 커 이로인한 심리적 열등감은 다른것에 비할 바 못된다. 과거의 음경확대 수술법인 자가진피이식법의 경우, 자신의 몸에서 피부조직을 일부 떼어내야 하므로 떼어낸 자리에 흉터가 크게 남게 되고, 지방성분이 흡수되어 확대효과가 감소되는 단점이 있었다. 그러나 대체진피이식법의 경우 자신의 피부조직처럼 거부반응이 없고, 나중에는 자기살처럼 되어 영구적인 확대효과가 유지되기 때문에 굳이 자신의 몸에서 피부조직을 떼어낼 필요가 없어졌다.

▧ 발기부전

발기란 성적흥분을 일으키는 심리적, 육체적 자극을 받게되면 평상시 보다 6-8배 많은 다량의 혈액이 음경내로 유입되고, 스폰지 모양으로 망상구조를 가진 좌우 두개의 음경해면체가 확장되어 유입되는 다량의 혈액이 수많은 음경해면체에 충만하게 된다. 이때 동맥을 통해 유입되는 혈액의 양이 정맥을 통해 유출되는 양보다 많으므로 음경해면체가 팽창하게 되어 혈류의 퇴로인 정맥혈관을 압박 차단함으로써 음경혈액의 유출경로가 모두 차단되어 음경해면체 내압이 급격히 상승하면서 최고의 강직도를 얻게 되는데 이를 발기라 한다.

이와 반면에 발기부전이란 여러 원인에 의해 혈류의 공급이 안된다든지 불충분하거나 공급이 되더라도 정맥으로부터 혈류가 차단이 되지 않고 유출될 때는 해면체 내압이 상승되지 않거나 불충분하거나, 만족할만한 일정시간이 유지되지 않는 상태를 말하는데 다시 말해서 남녀가 모두 만족스러울 정도의 성행위를 할 수 있도록 발기가 충분하지 않거나, 발기가 되더라도 유지되지 못하는 경우가 전체 성생활중 25% 이상 일어날 때를 의미한다.

▧ 원인

심인성 원인

심리적으로 불안하거나 정신과적인 문제(우울증, 정신분열증, 인격장애) 또는 여러 신경증적 장애

기질적인 원인

신경인성 원인, 동맥성 원인, 정맥성 원인, 내분비성 원인, 과도한 음주와 흡연, 비만, 스트레스, 노화, 약물의 부작용, 당뇨병, 고혈압, 신장질환

▧ 발기부전의 치료

약물치료 비아그라/시알리스/레비트라

남성이 성적 자극을 받아 발기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음경해면체로 충분한 양의 혈류가 공급되어야 하고, 충분한 성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공급된 혈류가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하여야 한다. 세 치료제는 모두 혈액유입량을 늘리고 해면체 속에 고인 피가 정맥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게 막음으로써 발기를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세치료제는 모두 ‘PDE’ 라는 효소를 억제시켜 발기가 계속 유지되도록 한다.

트리믹스법

미국 메이슨 메디컬 센터에서 처음 개발된 방법으로, 혈관 확장 효과가 있는 3종의 약물을 혼합하여 단일 약물이 가지고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치료 효과를 배가 시키는 주사요법이다. 현재 세계적으로 널리 치료 효과를 인정받고 있는 방법이며, 그간 10년간의 임상결과 데이터와 연구 성과로 인해 많은 발전을 하고 있다. 비아그라 등의 약물에 비해 치료효과가 월등하며, 약물량 조절이 용이하다. 그밖에도 보형물 삽입술과 같은 선택적으로 시술되는 수술법이 있다.

도움말=이영진(대구코넬비뇨기과원장)

(mbc네거리, 기아자동차맞은편053-745-7582) www.conel.co.kr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