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껏 실습’제과·제빵 기술 연마

대구미래대 제과데코레이션과의 실습실은 항상 열려있다.

제과·제빵 및 설탕·초콜릿 공예, 웨딩케이크, 데코레이션(기초, 중급, 고급), 건강 기능성 빵, 디저트 등 외부에서 접하지 못한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도구를 갖춘 학과 전용 실습실이다.

이 열린 실습실은 전국 케이크 데코레이션 경연대회 제2회, 3회 2년 연속 개인부 금상, 제3회 대회 단체부 대상 수상의 1등 공신이다.

이 학과는 제과제빵 전문직 확립을 위한 이론 및 실습교육을 하며 식품관련 자격증 취득교육 등으로 실무중심의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 기능성 식품과 건강식품을 연구 개발하고 방학중에는 현장실습을 통한 현장의 이해와 실무능력 배양에 집중하고 있다.

이 학과는 또 경산시민의 날, 대구달구벌 축제, 대구 동성로 축제 등 대구시와 경산시에서 주최하는 각종 행사에 참가해 학생들이 손수 만든 빵과 과자 등을 시민들에게 무료로 나누어주고, ‘미래이동차’라는 제과제빵 기기가 갖춰진 차량으로 시민들에게 빵과 과자, 케익 등을 손수 만들어 보이며 시식회도 한다.

이 학과는 제과, 제빵을 보다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나아가 취업이나 창업시 실질적인 기술과 지식의 습득을 목적으로 동아리 활동을 적극 운영하고 있다.

또 교내에서 학생들이 직접 베이커리 운영도 하게 하고 매년 서울 국제식품기술전과 2년에 한번씩 열리는 서울 국제 빵·과자전에 이동수업으로 참관하여 보다 나은 견문을 넓히도록 하고 있다.

이 학과는 “취득 가능한 자격증은 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 제과기능장, 조리사, 위생사, 조주사, 식품산업기사, 농산가공기사 등 여러 가지 자격증이 취득 가능하며, 호텔전문제과제빵사, 제과전문학원강사, 식품회사, 제과제빵회사, 프랜차이즈업체, 전문제과점, 보건공무원, 식품관련연구소 및 실험실 전문요원, 제과점 창업, 소자본 창업(초콜릿, 웨딩케이크 전문점), 홈 베이킹 강사 등 여러 분야로 진출이 가능하다”고 소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