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서 사회부장

포항시가 29일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처분장 유치를 위한 신청서를 산업자원부에 제출했다. 전국에서 방폐장 유치를 희망하는 자치단체는 포항과 경주, 영덕, 군산 등 4개 자치단체로 압축됐다.

이에 따라 오는 11월께 주민 찬반 투표를 실시해 찬성투표가 가장 많은 자치단체가 방폐장을 유치하는 지역으로 선정되게 됐다. 결국 방폐장 유치전이 벌어지게 됐다.

이는 정부에서 엄청난 인센티브를 방폐장 유치 자치단체에 제공하게 되고 동시에 자치단체는 지역발전과 경제 활성화를 꾀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는 절호의 찬서가 주어지기 때문일 것이다.

3천억원 지원금과 한수원 본사이전, 양성자가속기 유치, 기타 수조원의 부가가치가 발생되는 지역발전과 직결된 엄청난 인센티브가 주어지기 때문이다.

포항시도 타 지역에 비해 10여년동안 사실상 발전이 둔화돼 낙후성을 면치 못하고 있는것이 사실이다.

그러니 실제 엄청난 정부 지원이 주어지는 방폐장 유치는 수십년 발전을 앞당길수 있는 기회가 될수 있어 군침이 넘어가는 사업임에는 틀림없다.

그러나 지역마다 찬반논란이 만만찮아 유치되기까지는 향후 많은 논란이 예상된다.

하지만 주민들이 방폐장에 대한 속성을 정확하게 알면 부정적인 측면보다 긍정적인 측면이 많아질 것이 확실해 자치단체마다 유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각 지역마다 부정적인 시각을 가진 주민들을 어떻게 긍정적 사고로 유도해 찬성표를 던지게 만 더느냐 하는 것은 자치단체의 몫이다.

자치단체에서 얼마만큼 주민들에게 적극적으로 방폐장에 대한 정확한 홍보를 제공하여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으로 돌리느냐 하는데 그 승패가 달려 있기 때문이다.

주민들이 가장 우려하는 것은 중·저준위 폐기물이 막연하게 위험하다고 믿고 있는 것이 문제다. 주민들에게 안전성 보장에 대한 대안 제시가 가장 중요한 관건이다.

울진과 월성원전 주변이 그렇고, 일본이나 선진국에서 중·저준위 방폐 장 인근 주민들이 별 사고없이 생활을 잘 하고 있으며 농수산물도 별탈없이 판매가 되고, 먹고 있다고 입이 닿도록 설명해도 방폐장을 부정적으로 보는 주민들은 쉽게 믿지 않고 있다.

이제 유치전이 불가피해진 전국 4개 지방자치단체에서 방폐 장에 대해 좋지 않은 주민 인식을 어떻게 긍정적으로 바꾸느냐에 따라 오는 11월에 있을 주민 찬반 투표에서 반대보다 찬성 표를 더 많이 획득할 것이고, 엄청난 정부 지원을 제공받는 자치단체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