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서 사회부장

약 20년간 표류 해온 국책사업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장 유치 지역이 오는 11월 2일이면 결정 나게 됐다.

정부가 유치를 신청한 포항, 경주, 영덕, 군산시 등 4개 시군에 투표하는 날을 임시 공휴일로 지정해 투표에 참여하는 주민 불편이 없도록 최대한 배려했다.

또 유치 지역에는 엄청난 인센티브를 주도록 특별법을 만들어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니 중요한 국책사업임에는 틀림없다.

포항시도 유치 찬성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읍면동에 유치 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주민 홍보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시의 유치 홍보 전략을 들어다 보면 허점투성이라 아쉽다.

방폐장은 안전하고, 3천억 원의 특별지원금, 양성자 가속기 유치, 포스코 자산규모와 맞먹는 한수원 본사 이전 등으로 지역 경제 발전이 10년 이상 앞당겨 진다는 홍보에 만 매달리고 있다. 방폐장 유치를 반대하는 농민 단체 등과는 왜 대화조차 없는가.

최근 포항시청 앞에서 반대 집회를 가진 지역 농민후계자 단체 사무국장의 방폐장 개념이 기초사실조차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나 시가 도대체 그동안 뭘 주민들에게 홍보를 했는지 의아심이 생긴다.

농민후계자 사무국장은 시청 앞 집회에 참가한 인원이 약 2천여 명이 넘는데 왜 경북일보에서 약 500명이라고 보도를 했느냐며 항의 전화를 본 기자에게 한 적이 있다.

집회 현장 참여 인원이 자신들의 숫자 개념과 다소 달라 항의를 한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그보다 중요한 사실은 “정시장이 공무원을 동원해 세금을 빼내 읍면동의 나이 많은 사람들만 골라 원전 관광을 보내는 것은 투표에 유리하도록 만들려는 속셈이고, 자신들에게는 말 한마디 없었다.”며 “왜 그런 불법 행위를 언론에서 보도를 하지 않느냐”고 격앙된 어조로 소외된 감정을 털어놨다.

또 “방폐장이 무슨 국책 사업이냐”고 따지기도 했고, “시가 3대 국책사업 유치라고 말하는 사업이 무엇이냐”고 물을 정도로 방폐장에 대한 정보가 깜깜해 시의 홍보가 허술했음을 엿볼 수 있었다. (3대 국책사업이란 방폐장, 양성자가속기, 한수원 본사 이전)

본 기자는 이런 황당한 대화에 대해 농민단체 사무국장의 개인의 이해력 부족을 탓하자는 것은 결코 아니다.

시가 홍보를 한다면서 반대하는 농민단체 등이 방폐장에 대한 개념조차 잘 모르도록 방치 한 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사무국장은 “정시장이 세금을 빼내 나이 많은 사람들에게 접근해 선물도 주고 선심을 쓴다”고 말했다.

시가 홍보를 하면서 방폐장 사업은 국책사업이고 정부 예산으로 원전의 안전성을 주민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희망자를 선정해 견학 시키는 것이라고 왜 미리 이들에게도 홍보하지 않았는가. 이들을 왜 원전 견학에서 배제시켜 소외감을 갖도록 만들었나. 시청 앞에 머리띠를 두르고 반대 집회에 참여한 농민들을 못마땅한 눈으로만 쳐다 볼일만은 아니다.

홍보를 겉핥기로 해놓고 이 지역에 방폐장을 유치하려 기대하고 있는가.

방폐장이 4개 시군 어느 지역에 유치되느냐 하는 것은 주민 찬반 투표 결과에 달려 있다.

군산시 경우 주민 찬성률이 90%이상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의 분석이 나올 정도라 포항시의 홍보 전략과는 대조를 보이고 있는 듯하다.

포항시도 유치를 희망한 이상 지금이라도 읍면동 자생단체로 구성된 유치위원회에서 남은 기일을 우왕좌왕해서 안 된다.

반대하는 농민단체는 물론 이해가 부족한 주민들에게 방폐장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 이해를 돕는 체계적인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

정부의 특별 지원으로 10년 이상 지역 발전을 앞당기고, 침체된 지역 경제를 회생 시킬 수 있는 기회가 쉽사리 오지 않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