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교영기자

국립수산물품질검사원 포항지원은 지난 20일 김장철 성수품에 대해 원산지표시 중점단속을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포항지원은 중점단속을 예고한 지난 20일부터 6일 동안 단속에 나서지 않다가 26일 오후에야 한 차례 단속을 했다.

이마저도 포항해양경찰서의 요청에 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포항지원 관계자는 "단속계획을 수립했지만 다른 업무가 많아 단속에 나서지 못했다"면서 "인원이 적어 우선순위에 따라 일하다보니 단속 당일이 돼야 단속여부를 결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포항지원이 발표에만 급급해 현실성이 없는 단속을 계획한 것이 아닌가 의심된다.

앞서 포항지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지자체, 경찰, 명예감시원들과 합동으로 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전날까지 단속실시 여부를 알 수 없다는 점은 기관들과의 협조가 미리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으로 주먹구구 단속임을 여실히 보여준다.

더욱이 한달이라는 기간은 포항지원의 관할인 대구·경북지역을 모두 단속하기에는 짧은 기간이다.

휴일을 제외하고 남은 단속기간은 16일. 5일에 한번 꼴로 단속이 이뤄진다면 대구·경북 전지역에 걸쳐 4차례의 단속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이대로라면 포항지원의 이번 중점단속은 말뿐인 단속이라는 오명을 남기게 될 것이다.

최근 대형마트의 등장으로 재래시장이 어려움을 겪고 있어 재래시장을 살리자는 목소리가 높다.

대형마트를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데는 시장에 비해 원산지 표기가 잘 이뤄져있어 '식품안전'에 대한 신뢰가 높은 이유도 한몫하고 있다.

이에 재래시장이 활기를 찾기 위해서는 원산지 표시에서부터 소비자의 믿음을 끌어 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원산지 표시가 제대로 이뤄지기 위해서는 상인과 소비자의 자발적 노력이 중요하지만 단속기관의 철저한 단속도 필요하다.

하지만 원산지 표시를 단속해야할 단속기관의 미온적 태도로 상인들의 원산지 표시위반을 부추기지나 않을지 걱정된다.

포항지원이 단속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철저한 계획과 다른 관계기관과의 협조를 바탕으로 단속에 나서야 소비자의 신뢰를 얻는 계기가 될 것이며 또한 재래시장을 살리는 길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