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이익 6,014억원 전년 대비 24% 증가

KT(회장 이석채, www.kt.com)는 30일 2사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2분기 매출은 전화수익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무선데이터 수익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2.3% 성장한 4조 9,864억 원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매출 성장과 더불어 작년 말 시행한 대규모 명예퇴직으로 인한 인건비 감소와 마케팅비용 감소로 인해 전년동기 대비 24.4% 증가한 6,014억 원을 기록하였다.

한편, 당기순이익은 환율상승으로 인한 외화환산손실의 증가 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31.8% 감소한 3,437억 원이다.

KT의 매출성장을 견인한 것은 무선 데이터 매출로, 이는 아이폰을 중심으로 한 스마트폰 가입자 기반이 확대되면서 무선데이터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23.7%, 전분기 대비 7.3%로 크게 성장했기 때문이다.

7월말 현재 아이폰을 포함한 스마트폰 가입자수는 120만 명에 달하며, 이중 약 84만 명을 차지하는 아이폰 가입자들의 2분기 평균 ARPU는 54,000원으로 전체 무선가입자 평균 대비 약 70%나 높은 수준이다.

KT는 스마트폰 가입자 증가로 인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데이터 트래픽을 효율적으로 분산하고, 고객이 무선데이터를 무료로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7월말 현재 전국에 있는 올레와이파이(Olleh WiFi) 존을 3만 곳으로 확대 구축했다.

이는 당초 연말까지의 계획을 앞당긴 것이며, 향후 지속적으로 와이파이 존을 확대하여 금년 말까지 약 4만 곳, 2011년 말까지는 약 10만 곳의 와이파이 존을 구축할 예정이다.

한편, 전화매출은 유선전화 가입자 및 통화량 감소가 지속되었으나, 계절적 영향과 국제정산 및 인터넷전화 매출 증가로 전분기 대비 0.7% 증가했다. 인터넷전화 매출만 살펴보면, 전분기에 이어 가입자수가 25만 명 가까이 순증하여 매출이 전분기 및 전년동기 대비 각각 5.4%, 80.3% 성장했다.

김연학 KT CFO(전무)는 "하반기에는 아이폰4 출시와 더불어, 다양한 태블릿PC 출시를 통해 무선데이터 시장의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라며, "KT는 데이터 트래픽을 차별화된 3W(W-CDMA, 와이파이, 와이브로) 네트워크로 분산하여 유무선을 아우르는'World Best Network'리더십을 유지할 계획이다. 이미 Data Explosion(데이터 폭증)을 경험한 KT가 볼 때, 3G망과 LTE망만으로는 향후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 트래픽을 수용하기에 무리가 있다. KT는 3G망 확충 및 LTE망 구축과 더불어 우수한 유선 인프라를 바탕으로 와이파이 존을 지속 확대하여 고객에게 실질적인 무제한 사용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