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안게임 2회 연속 金…포철 초·중·고 후배들에 귀감

김수면(24·포스코건설)이 아시안게임 체조에서 2개 대회 연속 금메달을 목에 걸어 한국체조 간판으로 떠올랐다.

김수면은 지난 16일 중국 광저우 아시안게임타운 체육관에서 열린 남자 기계체조 마루운동에서 안정적인 연기를 선보이며 한국 체조에 첫 금메달을 선사했다.

이로써 김수면은 지난 2006년 도하아시안게임 안마 금메달에 이어 2회 연속 금메달을 차지하는 쾌거를 이뤘다.

특히 김수면은 포철서초, 포철중, 포철고를 졸업한 포항 출신으로서 체조 기대주에서 아시아 정상에 우뚝서는 위업을 달성해 후배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다.

김수면의 주종목은 마루운동이 아닌 안마. 도하아시안게임에서도 안마로 금메달을 획득했다. 김수면은 이번에는 주종목을 마루로 바꿔 2회 연속 금메달을 차지해 만능선수로 인정받았다.

김수면은 예선에서 15.250점을 받아 중국의 장청룽(15.350점)에 이어 2위를 기록하며 8명이 겨루는 결선에 올랐다. 연기 순서는 장청룽 바로 다음인 여섯 번째. 김수면은 라이벌이 높은 점수를 받아낸 후였는데도 흔들리지 않고 자신의 장기인 공중돌기를 무난하게 소화했다.

착지까지 안정적으로 마쳐 금메달이 확실시됐다. 하지만 심판진은 김수면의 채점에 평소보다 많은 5분여의 시간을 썼고, 결국 장청룽과 같은 15.400점이 주어져 공동 금메달로 결정됐다. 김수면의 난도 점수가 2점 높았지만 연기점수가 장청룽 보다 낮다는 심판 판정은 석연치 않았다.

김수면은 전날 열린 개인 종합 결선에서 동메달에 1점 가량 모자라 4위에 그친 아쉬움을 마루 금메달로 깨끗이 씻어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