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효준 경장, 지역 명소·특산품 벽화 그려 ‘눈길’

예천군 호명파출소는 경찰에 대한 권위적이고 딱딱한 분위기를 없애기 위해 파출소 담장에 벽화를 그려 주민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파출소 담장이 온통 아름다운 벽화로 가득 채워져 딱딱한 분위기가 사라지고 화사하고 친근감이 느껴져 좋습니다."

예천군 호명면 주민들은 최근 호명파출소 담장에 그려진 벽화에 대해 이 같은 평을 했다.

호명파출소는 참경찰 실천의 일환으로 경찰에 대한 권위적이고 딱딱한 분위기를 없애고, 지역주민에게 좀 더 가까이 다가가는 친근한 경찰상을 제공하기 위해 파출소 담장(가로 20m, 세로 1.5m)에 지역명소와 특산품을 나타내는 벽화를 그려 파출소를 찾는 주민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대학에서 미술학을 전공한 바 있는 호명파출소 안효준 경장이 직접 구상하고 제작한 벽화는 호명면의 상징인 명품참외와 450년의 유서 깊은 명승고적지인 선몽대, 경찰을 상징하는 포돌이포순이가 어린아이들과 함께 손을 잡고 있는 친근한 모습을 소재로 하고 있어 경찰의 이미지 쇄신은 물론 지역을 알리는데도 크게 한 몫을 하고 있다.

파출소를 찾은 신모씨 등 주민들은 틈틈이 순찰차로 교통편의도 제공해 주고 독거노인도 위문하며 어렵게 살아가는 소외계층을 위해 좋은 일도 많이 해 줘서 든든한데 경찰관이 직접 그린 벽화로 인해 주민들과 더욱 가까워질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것 같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