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복리 주민들 사업 추진 반발…착공 조차 못해

예천군의 순환형 쓰레기 매립장 조성 사업이 쓰레기 매립장이 들어설 청복리 주민들의 반발로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으면서 해당지역주민들의 요구 사항이 과다하다는 지적도 일고 있고, 이에 따른 사업 추진이 쉽지 않을 전망이라 군민들의 불만도 터져 나오고 있다.

예천군은 지난 1970년부터 사용해 온 예천읍 청복리 쓰레기 매립장이 포화상태에 이르자 올해 초 20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이 곳을 순환형 매립장으로 조성키로 하고 사업 추진을 서둘렀다.

하지만 쓰레기매립장 인근 예천읍 청복리 주민들이 쓰레기 매립장 조성사업에 반발해 주민협의회를 구성하고 집단 항의를 하고 있다.

주민들은 "주민들의 요구 사항이 받아 들여지지 않을 경우 사업 추진을 몸으로 막겠다"고 강력히 반대하고 있어 사업은 착공조차 못하고 있다.

청복리 주민들은 지난해 12월 중순 주민회의를 열고 청복 1, 2리 주민 및 농가, 출향인, 지원단체 등으로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주민들의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집단행동도 불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에 예천군은 2천만원을 들여 주민 쉼터를 조성하고 청복1리와 2리의 마을 진입로 포장을 위해 6억원의 예산을 추경에 확보해 주민들의 반발을 잠재우고 사업을 추진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최근 청복리 주민들은 군에 15개 항목의 주민요구사항을 제출했다.

요구사항에 따르면 이 요구사항을 들어주는데는 40여억원의 예산이 필요하다. 하지만 군은 난색을 표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군 관계자는 "어떤 방법으로도 주민들의 요구 사항을 수용해 줄 수 있는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해 7월 중에는 공사 착공에 들어가야 한다"며 "그렇지만 군의 재정 형편상 예산 확보가 도저히 불가능한 사안에 대해서는 주민들도 다소 양보를 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군과 주민들간에 이견을 좁히지 못할 경우 군과 청복리 주민들 간의 합의 도출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주민 황모(65·예천읍 백전리)씨 등 대다수의 지역주민들은 "청복리 주민들의 반대 입장도 이해는 가지만 지역에 꼭 필요한 쓰레기 매립장 조성의 조속한 착공을 위해 대승적 차원에서 생각해 주길 바랄뿐"이라며 "소지역 이기주의로 인한 님비 현상이 심각할 경우 지역주민 전체가 피해를 입을 수 밖에 없지 않겠냐?"고 우려감을 표시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