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김영창 제막장식에 이현준 군수, 이한성 국회의원, 황병태 추진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한·일 골프계의 선구자이자 재일교포 사업가인 예천출신 고(故) '청우(淸雨)' 김영창(1924~2011) 회장 추모비 제막식(사진)이 2일 예천군 풍양면 청운리 산 48번지에서 개최됐다.

이날 제막식에는 이한성 국회의원과 황병태 전 국회의원을 비롯해 이현준 예천군수, 김영규 군의회 의장, 정상진 도의원, 김종배 예천문화원장, 정창구 예천군노인회장 등 각급 기관단체장과 지역주민 100여 명이 참석했다.

김 회장은 1924년 예천군 풍양면에서 태어나 1945년 일본으로 건너가 ㈜대천상사를 설립하고 1954년 골프계에 입문 이후 30여 년 동안 국내외에서 열린 크고 작은 아마추어 골프대회에서 수많은 우승을 차지했다.

한·일 골프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1979년 대한민국 국민장 목련장을 수상했다.

김 회장은 지난 1993년 고향 후배들을 위해 청우장학재단을 설립하고 2002년까지 예천 풍양고등학교에 매년 1천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그는 올해 1월 20일 향년 88세를 일기로 타계했다. 이에 지역 문화·체육·정계 인사들을 중심으로 추모비 건립이 추진됐다.

이날 선보인 추모비는 높이 2.1m의 청석에 구용첩과 용첩을 상하단에 세운 신도비로서 성균관대학교 총장을 역임한 정범진 씨가 비문을 새겼다. 제작 비용은 대한골프협회, 정관계 인사, 친지 등이 부담했다.

황병태 추모비 건립 추진위원장은 "이 자리를 통해 예천이 낳은 골프계의 천재 김영창 회장의 뜻이 후세에 길이 빛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