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거리 제어ⅱ

최해창 프로

피네스 스윙은 정교한 방향성과 비거리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그중 일관성 있는 비거리는 스윙아크의 폭이 일정해져야 가능해 집니다. 이를 위해 근육이완 한정기술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즉 스윙시 근육이 이완되는 한정범위는 어깨의 회전방식에 따라 골반(허리)을 고정한 조건에서 그 회전각이 달라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사진A에서 보는 바와같이 파워스윙에서는 백스윙시 척추경사각을 기준으로 어깨회전각이 수평하게 회전운동하는 것이 특징이나 피네스 스윙에서는 사진B 와 같이 백스윙시 파워스윙과 달리 어깨회전운동과 시소(또는 추)운동이 포함된 복합적인 어깨 회전운동의 예를 나타낸 것입니다.

그림1은 스윙종류별 백스윙시 어깨회전의 방식을 도시한 것입니다. 파워스윙의 경우 척추경사각과 수평한 방향으로 회전하는 어깨운동 방식을 갖는 반면, 피네스 스윙은 회전운동과 시소운동이 복합된 어깨운동을 특징으로 하며 퍼팅스윙은 전형적인 시소운동을 특징으로 합니다.

어깨회전시 시소운동이 유입되면 어깨회전각이 작아집니다. 이는 뼈구조물의 운동각이 변화하면 근육이 이완될 수 있는 한정각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피네스 스윙에서는 어깨회전시 시소운동 각을 다양하게 부여할 수 있는 자세를 취할 수 있어 거리제어에 요구되는 다양한 스윙아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한편 시소운동이 유입되는 각을 일정하게 유입시키기 위해서는 그림2 의 스윙자세 조건을 만족시켜야 합니다. 즉, 스탠스는 오픈자세를 취하며 체중이동선이 비구선에 평행하고 오른발 뒷꿈치에서 왼발 앞꿈치쪽으로 이동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스윙시 클럽헤드가 비구선에 직선적으로 움직이게 하면 다양한 시소운동각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또한, 볼의 위치를 몸쪽으로 가깝게 놓을 수록 시소 운동각이 커져서 어깨 회전각을 그만큼 작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림2에서와 같이 30°오픈스윙을 취할 경우 10°오픈스윙에 비하여 백스윙시 시소운동각이 증가하여 스윙아크가 작아지게 됩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