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퍼팅 스트로크ⅲ 스핀·스키드 최소화해야 이상적인 퍼팅

최해창 프로

이상적 퍼팅 스트로크란 원하는 방향과 거리를 제어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필자는 퍼팅 스트로크시 최우선적으로 백스핀(back spin)과 스키드(skid), 그리고 사이드 스핀(side spin)을 최대한 억제시켜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본회에서는 이러한 것들을 어떻게 하면 최소화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수준별 스트로크 분포 : 사진A 는 프로와 아마추어의 수준별 퍼팅 스트로크를 퍼터 헤드면에 스티커를 붙여 조사한 예를 나타낸 것입니다. 프로의 경우, 퍼터헤드면 정중앙에 분포하지만, 아마추어 수준으로 내려오면 그 산포도가 점점 심해짐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스트로크의 안정성과 관계가 있는데 상급자로 갈수록 퍼팅 스트로크시 흔들림이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임팩트 구성 : 퍼팅시 임팩트 구성은 사진B 에서와 같이 hit구간과 push구간으로 이루어집니다. 이상적 퍼팅 스트로크는 공의 구름성에 근거합니다. 이를 위해 hit구간과 push구간의 스윙범위가 좌우가 같거나 다르더라도 스트로크를 수행하는 힘의 비율은 좌우가 동일해야 합니다. hit구간의 힘이 push 구간 대비 클 경우에는 사이드 스핀과 백스핀, 스키드 현상이 발생하기 쉬우며, 반대일 경우에 균형감 있는 힘조절과 스윙범위의 제어가 어려워 거리편차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사이드 스핀 최소화 방안 : 사진C 에 나타낸 바와 같이 어드레스시 지면과 샤프트간의 경사인 라이각(θ)을 스윙 전 구간에서 유지하면서 퍼팅 스트로크를 할 수 있다면 사이드 스핀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퍼팅이 되어야 그림D에서 보는 바와 같이 스트로크에 의해 유발되는 사이드 스핀을 최소화하는 궤도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스윙아크가 커지는 장거리 퍼팅에서는 몸 전체가 흔들리거나 변형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약간의 원호를 그리면서 스트로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백스핀과 스키드 최소화 방안 : 퍼팅 스트로크시 백스핀과 스키드 현상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임팩트시 공과 퍼터 헤드면이 수직한 조건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림E 에서와 같이 약 10㎝ 전후 구간까지는 이러한 조건을 그대로 유지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샤프트 정면 경사를 그대로 유지하고, 임팩트 이후 약간 들어 올려주는 파워 스트로크 타법으로 스트로크하면 백스핀과 스키드 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상적인 스트로크로 팔과 손목을 약간 쓰는 파워 스트로크와 어깨만 사용하는 시계추 스트로크의 혼합형을 추천합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