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퍼터 선택기준ⅱ 제품에 따라 다양한 퍼터각

최해창 프로

퍼터의 밸런스 : 퍼터를 선택하는데 있어 제일 먼저 관심을 두어야 하는 것은 퍼터의 밸런스 상태입니다. 사진A에서와 같이 중심점에 샤프트를 올려놓고 양쪽의 무게가 균형을 이루는 상태에서 퍼터 페이스가 향하는 방향을 보면 퍼터 제품에 따라 0°(사진A-①)에서 90°(사진A-③)까지 다양한 각을 갖는데 이것을 퍼터 밸런스라고 합니다. 퍼터 밸런스는 퍼터 헤드의 형상과 사프트가 헤드에 꽂히는 위치, 호젤의 모양, 사프트 굴곡도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퍼터 밸런스가 사진A-①과 같다면 사진A-④의 스윙특성을 보이게 되며 사진A-②과 사진A-③쪽으로 내려갈수록 점점 더 심한 곡선적인 스윙아크의 특성을 갖게 됩니다.

사진A-①는 페이스 밸런스 퍼터로 페이스가 완전히 하늘을 향해 있습니다. 똑바로 일자로 백스윙 했다가 다시 일자로 스윙하는 사진A-④의 스타일이라면 페이스 밸런스 퍼터가 적합합니다. 대부분 말렛퍼터(사진B)와 T자형(사진C)이 이에 해당됩니다.

사진A-②는 행거퍼터 또는 하이브리드 밸런스 퍼터로 수평도 수직도 아닌 45°로 비스듬하게 누워 있습니다. 브레이드형(사진B)의 F자형(사진C) 퍼터가 이에 속하며 사진A-⑤의 곡선형 In to In 스윙 스타일의 골퍼에게 적합합니다.

사진A-③은 힐-토우 밸런스 퍼터라고도 하며 힐과 토우에 무게 배분이 되어 있어 힐이 하늘을 향하고 토우가 바닥을 향해 샤프트와 수직이 됩니다. 브레이드형(사진B)의 L자 퍼터(사진C)가 이에 해당하고 사진A-⑤보다 심한 만곡형의 In-Out-In스윙 스타일에 적합합니다.

퍼터의 형상 : 일반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퍼터들은 사진B 에서와 같이 헤드의 형상에 따라 브레이드형과 매리트형, 말렛형으로 구분합니다. 스윙아크 특성상 브레이드형과 매리트형은 곡선형태의 스윙아크를 보이는 골퍼에게, 말렛형은 거의 직선적인 스윙아크를 보이는 골퍼에게 유리합니다.

샤프트의 위치 : 사진C 에서와 같이 샤프트가 꽂인 위치에 따라 T자형(헤드중심), F자형(헤드중심과 힐부분 중간), L자형(헤드의 힐 부분)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스윙아크 특성으로는 T자형은 말렛형과 유사하게 직선에 가까운 스윙아크를 가지며 L자형은 곡선적인 스윙아크를 가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F자형은 T자형과 L자형의 중간적인 스윙아크의 특성을 보이며 가장 보편적인 퍼터에 해당됩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