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중구 노인상담소 강난미 소장

대구시 중구 노인상담소에서 왼쪽부터 고영미 상담원, 강난미 소장, 양청강 팀장.

"자랑 같지만 대구 중구 노인상담소는 노인문제 상담에 관한한 서울특별시에서도 찾아와서 자문을 구해갈 정도로 전국에서 주목받는 노인전문 무료상담기관입니다. 복지사는 물론 대학원에서 심리상담을 전공한 전문가가 상근하고 100여명의 상담전문봉사자가 40~80대 까지 세대별, 분야별로 활동하고 있어 상시 노인복지에 이바지하면서도 어려움에 처한 노인들을 구원하고 있습니다."

중구 노인상담소는 위치와 간판부터 마음에 들었다. 상담소가 공원에 자리잡고 있어 노인들이 찾아오기 쉽고 명칭도 부르기가 쉬워서 친밀감을 주었다. 그리고 강난미(53)소장은 노년학에 정통했고 두루 박식했으며 친절하고 정숙함이 범절 있는 집안의 효부 같았다. 강소장과 직원들은 찾아오는 어르신들을 일일이 편안하게 맞아주었고 묻는 말에는 조금도 막힘이 없었다.

- 중구 노인상담소가 보유하고 있는 능력을 소개해 주세요.

"대구에 거주하시는 노인이면 누구나 상담해 드립니다. 건강과 일자리 상담은 물론 가족간 갈등·학대·고독·경로당 노인시설 등에서 왕따·황혼별거 등 모든 노인 문제를 상담할 수 있습니다. 거동이 불편하거나 익명을 원하시는 노인은 거주지로 상담사가 방문할 수 있고 전화로도 상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손가정에 문제가 있는 아동·청소년들을 선도하기 위해 모래치료놀이·독서치료·심리검사 등의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중구 상담소가 전국 최초로 개발한 노인집단따돌림 예방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관내 각급 노인시설, 봉사단체, 복지관과 업무협약을 맺고 있어 상담결과를 사안별로 신속하게 지원할 수 있습니다.

- 어떤 취지로 언제 설립되었습니까?

"대구는 비교적 노인인구가 많고 특히 중구는 인구대비 노인인구가 16.5%로 지역에서 가장 많으며 독거노인이 많아 2007년에 중구청이 노인복지를 위해 지방기초자치단체로선 전국에서 처음으로 대구시의 지원을 받아 독립된 노인전문상담소를 설립하여, 운경복지재단에 위탁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노인인구가 많으면 자연히 노인문제가 많을 수밖에 없고 노인문제는 복지비용을 수반하기 때문에 의료비 등 제반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 갈등·학대·왕따 등 노인문제를 상담을 통해 미연에 치유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 노인복지를 위해 건의하고 싶은 말씀은?

"노인복지가 육체적, 물질적인 면과 정신적인 면이 균형있게 지원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노약한 어르신들에겐 심정적인 고뇌가 배고픔 못지않게 고통스러운 것입니다. 노인의 질병은 90%이상이 마음이 아파서 생긴 질환이라는 사실이 말하듯 대부분의 노인들은 심화(心火)가 끓어올라 고혈압·심장병 등 온갖 질병을 유발하고 심적 고통과 더불어 의료비 부담까지 크게 가중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황혼이혼과 노인 왕따 등의 문제도 지금은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지만 노인상담가의 활동과 '또래상담'을 통해 상당 부분 해소가 가능한 것입니다. 지금의 70-80대 노부부들은 대체로 감정적인 몰이해로 갈라서고 갈등하는 경우가 많아 당사자상담과 가족상담을 적극적으로 활성화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노인복지와 의료비를 고려해 보더라도 노인전문상담가를 양성하고 상담시설을 확충하는 것이 노인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면서 노인복지를 증진하고 비용을 절감하는데 유익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 어르신과 가족들이 중구 삼당소를 찾아오면 어떤 이익이 있습니까?

"중구 상담소는 대구에선 유일하게 노인상담 전문기관으로서 당사자들이 구체적으로 심리상담을 무료로 받을 수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지방에서 해온 노인상담은 하소연을 듣고 약간의 물질적인 지원을 하는데 그쳤지만 중구 상담소에서는 노인문제가 개인적으로 어디서 시작되어 어떤 결과를 낳았으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고 처방하는 것입니다."

- 마지막으로 더 할 말씀은?

"제 욕심 같아선 대구 어르신들의 고정을 상담을 통해 모두 해결해 드리고 심은 심정입니다. 부처님께서도 만사는 다 마음먹기에 달렸다고 가르침을 주셨습니다만 대부분의 노인문제도 그 시작과 뿌리는 당사자들의 마음속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자식 아니었던 부모님 없고 늙어 부모 안 될 사람 없으니 효도와 자식사랑으로 우리 노부모님들 가정이 모두 행복하시길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문의 053)252-8421~2.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