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현 부사장

대선 이슈들을 분석해 보면 흥미로운 것도 있다. 18일 오후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경제민주화, 국민통합, 정치쇄신 등의 국민행복 10대공약을 발표했다.

이에 앞서 18일 오전 민주통합당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 총사퇴 선언으로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와 무소속 안철수 후보의 단일화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하지만 논란이 되고 있는 대통령분권 형 개헌은 이번 대선에 이슈가 될 수는 없다. 대선을 불과 한 달 앞으로 임박했기 때문이다. 5년 단임제를 4년 중임제 개헌은 박 후보의 공약으로 이미 총론에서는 결론이나 있다. 개헌안을 놓고 장단점을 꼼꼼이 따져봐야 한다.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는 기초의원과 기초단체장 공천폐지를 공약했다. 당장 대법원 상고심에서 자격이 상실된 경산시장 보궐선거가 초미의 관심사다. 정당공천 폐지 정책공약이 나온 후 첫 선거로서 새누리당은 '정당공천이냐' '무 공천이냐'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

정당공천제를 적용할 경우 교통정리는 되지만 공천을 없앨 경우 후보자가 우후죽순으로 난립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가뜩이나 최병국 시장이장기간 구속으로 지역이 어수선한데 보선으로 갈등이 재연 될 까봐 깊은 고민에 빠졌다.

하지만 박 후보의 결단은 지방선거 공천권을 가진 국회의원이 공천후유증에 시달리는 폐단을 없애고 뜻을 가진 많은 지망생들이 지방정치 참여기회를 넓혀주기 위해서다. 지금까지 국회의원들이 지방의회를 장악하기 위한 공천제도가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고 민심혼란만 초래해 온 게 사실이 아닌가? 공천 후유증에 시달린 공천권자가 국회의원에 입후보 했다가 낙마하는 사례가 허다했다.

이번 대선 이슈는 또 있다. '여성 대통령' 논쟁이다. 어떻게 보면 그동안 사회적으로 주목받지 못했던 '여성'이 그나마 대중적 관심을 받는 것 같아 반갑기조차 하다. 실제로 세계적으로 수십 명의 여성 정치인들이 국가수반의 자리에 오르고 있다. 그 유형을 살펴보면 유럽 선진민주주의국가들에서의 여성의 약진이다.

아일랜드의 메리 로빈슨 대통령, 독일의 앙겔라 메르켈 총리, 영국의 대처 총리가 대표적 여성리더들이다.

의회와 행정 관리직, 전문기술직의 여성비율이 30-50%에 달하는 국가들이다. 이들 국가들에서 여성대통령의 탄생은 어찌 보면 자연스럽다.

그밖에 여성의 정치 대표성 역시 지극히 낮은 라틴아메리카나 아시아 지역 국가들이 어떻게 최고의 권좌에 올랐는지 흥미롭지 않을 수 없다. 이들 여성 대통령의 가장 중요한 공통점은 이들이 전직 대통령의 부인이거나 딸로서 사실상 대통령직을 계승했다는 점이다.

어쨌든 야권의 단일화는 언제쯤 결판이 날지 모르지만 국민들은 '정치쇼'에 등을 돌릴 수 밖에 없다.

이명박 정부 내내 해결 못한 분권 형 개헌 역시 대선이 임박한 시점에서 결판을 내려는 것은 혼란만 초래할 뿐이다. 지금은 몸을 낮추고 국민들에게 희망이 넘치는 비전 제시와 함께 표를 달라고 호소할 때가 아닌가 싶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