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는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독도와 관련된 문화예술 콘텐츠를 발굴하고,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하여 독도를 우리의 전통과 문화가 흐르는 ‘문화예술의 섬’으로 만들고, 한류문화와 함께 독도를 세계인들에게 소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울릉도와 독도에서 △독도음악회 △한복패션쇼 △민속공연 △안용복예술제 △독도문예대전 등 다양한 문화예술행사를 개최하여 관광객들에게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하고, △창작 뮤지컬 △독도 가곡을 공모하여 정기 연주회와 순회공연을 개최하여 독도를 대표하는 문화예술 상품으로 키워 해외홍보에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한식·한복·한글 등 우리 전통 문화와 함께 세계의 젊은이들을 열광시키고 있는 K-pop 페스티벌과 같은 한류 이벤트도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한류 문화도 확산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장기적으로는 울릉도에 △공연전용 소극장 △야외무대 △상설전시장 등의 기반시설을 단계적으로 건립하여 예술인들이 창작·공연 활동을 할 수 있는 문화예술 인프라를 마련하고, 주민들이나 관광객들이 직접 무대를 꾸미고 소규모 연주회도 가질 수 있도록 운영할 것으로 알려졌다.

경북도에 따르면, 2008년부터 독도 영토주권 강화를 위해 꾸준하게 추진해온 독도 영토대책 사업이 성과를 내기 시작하여 지난해에는 주민숙소를 신축하여 독도에 대한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울릉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울릉일주도로 미개통 구간 공사를 착공했다.

또한, 올해는 △안용복기념관이 준공되고 △독도현장관리사무소 △울릉 사동항 확장 △독도방파제는 실시설계가 마무리 중이다.

울릉도의 하늘 길을 여는 △울릉공항도 정부의 예비 타당성조사가 진행 중이다. 독도의 정주여건 개선과 ‘독도의 어머니 섬’ 울릉도 개발을 위한 대형 사업이 차곡차곡 진행되고 있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이제 독도 영유권 기반사업이 본궤도에 올라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고 있다”며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독도의 자연을 체계적으로 잘 보전하고 세계인들에게 평화의 섬으로 알리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