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설계…농업경쟁력 강화로 잘사는 문경 건설 박차

고윤환 문경시장

고윤환 문경시장은 2015년 세계군인체육대회를 앞두고 올해 '행복 문경과 밝은 미래를 준비하는 2013'를 목표로 시정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지난 해 깨끗한 문경 만들기와 학교폭력 청정도시 만들기에 주력했던 고 시장은 올해 '새로운 문경시대! 행복한 문경'의 새 역사만들기를 위해 고윤환시장과 800여 공직자, 그리고 8만 문경시민이 힘을 모아나가기로 했다.

무엇보다 오는 2015년 세계군인체육대회를 내실 있게 준비해 글로벌 스포츠 도시의 위상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15세계군인체육대회의 재정확보를 위해 소모적이고 낭비성 있는 예산은 과감하게 줄이는 한편 국비확보·국민체육진흥기금 지원, 지방교부세 특별 보전금 확보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또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 활기찬 도시로 만들기 위해 신기 제2일반산업단지, 산양농공단지를 조기 완공하고 기업들이 선호하며 신뢰하는 투자환경 조성으로 우량기업 유치에 나선다.

이와 함께 친서민, 취약계층의 지역공동체, 지역맞춤형, 노인일자리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는 한편 사회적 기업과 마을기업,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 센터 등을 적극적으로 육성 발전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고 시장은 특히 '맑고 깨끗한 자연 그대로의 청정도시! 문경'의 브랜드를 강화위해 깨끗한 문경 만들기 범시민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세계인 모두가 찾는 청정지역 문경만들기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아름다운 소공원과 도시 숲을 조성하고, 옥외광고 시범거리 조성 등 고품격 공공디자인을 적극 추진하며, 깨끗한 마을 아름다운 청정 전원도시를 만들어 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농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농업예산을 대폭확대, 농민 모두가 잘사는 문경건설에도 힘을 쏟는다.

우선 고품질 농산물 생산지원 및 기계화사업 등을 적극 지원하는 한편 사과와 오미자의 고품질시설 현대화 및 연구개발을 통한 브랜드 가치를 높여 세계적인 상품화를 추진한다.

도시 균형발전을 위해 우선 지역경기활성화와 연계되는 장기미집행 도시계획도로 등을 개설해 접근성을 강화하고 시가지 환경개선에 나선다.

특히 재래시장 활성화, 문경철로자전거 조성 운영, 청운각 활성화 등으로 관광객 방문을 적극유도하고, 수요자 중심의 문경온천지구 조성계획을 변경해 상권활성화를 도모한다.

이와 함께 국책사업인 가은읍 녹색문화 상생벨트 조성사업과 가은읍 소재지 정비, 양산천 생태하천 복원, 선유동천 나들길을 명품 녹색길 조성을 통한 제2의 문경새재화로 관광지간 연계를 강화한다.

또한 중부내륙고속도로와 연계한 유통·농공단지 조성(마성면), 국군체육부대 및 문경대·숭실대 연수원과 연계한 마을정비 및 지역발전사업 추진(호계면), 농암면 무운터널과 문경-산북간 단산터널 조기개설 등 도로망 확충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이외에도 관내 주요 읍면동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종합적인 개발계획을 수립, 추진함으로써 안정적이고 균형잡힌 도시발전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사회취약계층에 대한 복지서비스와 저소득층의 주거환경 개선, 꿈을 키우는 행복한 명품교육도시 만들기에도 행정력을 집중시킨다는 방침이다.

특히 초·중·고 교육경비 보조금지원, 교육환경개선과 공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비 예산을 확대하고 재단법인 문경시 장학회를 문경의 미래인재육성의 밑거름이 되도록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가기로 했다.

끝으로 전통문화와 체험이 있는 관광의 메카!아름다운 문경 만들기를 통한 관광활성화를 도모한다.

무엇보다 녹색문화 상생벨트와 백두대간 문화역사길 조성사업, 철로관광 조성, 불정 별빛 촌조성사업 등 전통과 첨단산업이 조화를 이루도록 해 '관광하고 싶은 미(美)의 도시'를 만들어가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국립 아리랑 박물관 문경 유치의 당위성과 한국관광공사에서 실시한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국내관광지 100선중 3위로 선정된 문경새재를 적극 홍보해 글로벌 관광도시로의 기반을 다져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