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기여도 객관적 자료로 만들어야
타인 기피 업무에 과감한 도전 필요
동호회 활동 등 인적 네트워크 구성을

연봉제가 확산되면서 개인의 능력이 냉정하게 돈으로 평가받는 시대가 왔다.

인사고과 시즌인 요즘, 서로 말은 안하지만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며 부각해 좋은 평가를 받은 이와 그렇지 못한 이의 표정은 확연히 엇갈린다.

자신의 상품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할까·온라인 취업포털 잡코리아(www.jobkorea.co.kr)의 도움으로 자신의 몸값을 높이는 전략에 대해 알아보자.

◇ 평가자료를 수치화해라 = 자신이 회사에 기여한 공로 등을 평가해 객관적인 자료로 만들어 놓아야한다.

가능하면 수치화하는게 좋고 돈으로 환산해 제시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예를 들어 구매 담당자라면 자신이 제안한 새로운 구매 프로세스로 인해 비용을 얼마나 절약했는지, 또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었는지 정리해둘 수 있다.

◇ 능력을 적극적으로 노출하라 = 일만 묵묵히 한다고 좋은 평가를 받는 시대는 지났다.

가능한 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역량을 상사에게 각인시켜야 한다.

가장 좋은 기회가 프리젠테이션· 동료와 선·후배들이 많이 모인 이 기회를 잘 이용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보여라· 회의시간에 발표할 수 있는 기회도 양보하지 말아야 한다.

자신의 지식을 남에게 보이는 것도 능력이다.

◇ 위기는 영웅을 탄생시킨다 = 자신의 몸값을 올리기 위해 남들이 기피하는 업무에 과감하게 도전해보는 것도 좋다.

어려움에 직면한 업무에 지원해 성공적으로 진행했을 경우 돋보이게 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설사 결과가 좋지 않더라도 향후 업무를 진행하는데 있어 큰 경험이 될 수 있다.

◇ 인적 네트워크 만들기 = 사내에 다양한 인맥을 구축하는 것도 중요하다.

명심할 것은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는데 있어 학연, 지연 등 연줄의 집착에서 벗어나 다양한 경로를 통해 운신의 폭을 넓혀야 한다는 것이다.

동호회 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 근태관리는 기본 = 일을 잘해도 근무태도가 나쁘면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다는 평범한 진리를 잊어서는 안된다.

특히 자신의 몸값을 높인다는 핑계로 연수나 유학을 위해 함부로 사표를 쓰지 말아야 한다.

공백기간을 가진 뒤 과거의 감각을 회복하기란 좀처럼 쉽지 않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