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희 국회의장 "의원 비율 조정 선행돼야"

강창희 국회의장이 13일 국회의장실에서 무소속 안철수 의원을 만나 상임위 배치 문제와 관련한 얘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

국회 사무처 배정거부로 상임위 배치를 받지 못한 무소속 안철수 의원은 13일 강창희 국회의장을 예방하고 "국회법에 따라 상임위 배정 절차를 그대로 다시 밟겠다"며 상임위 배정을 요청했다.

안 의원은 이날 강 국회의장의 집무실에서 면담을 갖고 "제가 전문성을 살리고 열심히 할 수 있는 교육, 보건복지, 환경노동 등 3개 상임위 중 한 곳에 배정되기를 희망한다"고 예방이유를 설명했다. 안 의원은 국회 정무위원회에 가지 않으려는 이유에 대해 "정무위는 금융기관 등을 다뤄야 해서 제가 가진 (안랩) 주식과 업무상 충돌할 수 있다"며 "의사 출신이고, 여러 점에서 가고 싶은 곳이 보건복지위"라고 덧붙였다.

강 의장은 "안 의원의 상임위 배정은 여야간 '상임위 교섭-비교섭단체 의원 비율' 조정이 선행돼야 한다"며 "이 과정이 끝나야 내가 안 의원의 상임위 배정을 검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안 의원의 상임위 배정은 국회법에 따라 원점 재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에 앞서 여야 원내대표가 상임위 배정에 이미 합의 했던 만큼 안 의원이 희망하는 보건복지위에 배정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