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윤창중 성추행 의혹' 사태 대국민 사과

박근혜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을 마친 뒤 자료를 보고 있다. 연합

박근혜 대통령은 13일 지난주 미국 방문 기간 중 일어난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의 '성추행 의혹' 사태와 관련 "이번 방미 일정 말미에 공직자로서 안되는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해 국민 여러분께 큰 실망을 끼쳐 드린데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공식 사과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수석비서관회 모두발언을 통해 "이번 일로 동포 여학생과 부모님이 받았을 충격과 동포 여러분의 마음에 큰 상처가 된 것을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허태열 비서실장의 12일 대국민사과에 이어 박대통령이 당초 예상보다 높은 수위의 사과입장을 내놓은 것은 자신의 '입'인 청와대 대변인의 충격적인 성추문과 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의 볼썽사나운 혼선 등에 대한 직접적인 입장표명 없이는 파장을 잠재울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또한 성추행 사건은 어떠한 사유와 진술에 관계없이 한점 의혹도 없이 철저히 사실관계가 밝혀지도록 할 것이라며 "앞으로 이 문제에 대해 모든 조치를 다할 것이고 미국 측의 수사에도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관련자들은 어느 누구도 예외 없이 조사에 적극 협조해야 할 것이고, 응당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앞으로 이런 일이 생기면 관련 수석들도 모두 책임져야 할 것"이라며 "이번 일을 계기로 청와대 뿐만 아니라 모든 공직자들이 자신의 처신을 돌아보고 스스로의 자세를 다잡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박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에 따라 이미 사의 의사를 밝힌 윤 전 대변인의 직속상관인 이남기 홍보수석의 사의가 조만간 수리가 될 것으로 보여 지며 청와대 민정수석실 등의 조사결과에 따라 추가적인 인적쇄신 작업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